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송고시간2017-02-04 21: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文, 지지모임·북콘서트·촛불집회 "이재명 청년수당 좋은 아이디어"

안철수 "5대절벽 위기", 안희정 "통합" 강조, 이재명 "黃, 게이트 종범"

유승민 유치원 찾아 '母心'잡기, 남경필 劉 겨냥 "보수단일화는 비겁"

'3지대' 박지원·손학규 회동 "힘 합쳐 정권교체"


文, 지지모임·북콘서트·촛불집회 "이재명 청년수당 좋은 아이디어"
안철수 "5대절벽 위기", 안희정 "통합" 강조, 이재명 "黃, 게이트 종범"
유승민 유치원 찾아 '母心'잡기, 남경필 劉 겨냥 "보수단일화는 비겁"
'3지대' 박지원·손학규 회동 "힘 합쳐 정권교체"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김승욱 서혜림 류미나 기자 = 여야의 대선 주자들이 설 연휴 이후 첫 주말인 4일에도 쉬지 않고 강행군을 펼쳤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이 임박하면서 조기 대선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판단 속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급피치를 올리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낙마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 확산하는 게 사실이지만 민주당 경선의 불확실성이 고개를 드는 데다 상실감을 느낀 보수층 결집 변수 등 대선 지형 급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 1

대선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선두를 질주 중인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학생·청년 지지모임인 '허니문(MOON)' 출범식에 참석한 데 이어 모교인 경희대에서 열린 저서 「대한민국이 묻는다」북 콘서트에 참석해 대권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요즘 대세인 문재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가 하면 "이렇게 많은 분이 오실 줄 알고 있었다. '문재인 문재인' 하는데 큰일난다. 그렇다고 '고구마 고구마' 할 것 같은데 저를 연상할 수 있으니 환호·박수로 보답해달라"는 여유도 보였다.

그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성남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 형태로 청년수당을 지급하는데, 아주 좋은 아이디어"라며 경선 경쟁자인 이 시장을 추켜세웠다.

또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향해 "적어도 두 개 정도의 비리가 장관이 되는 필수조건 덕목이었다. 저 사람들은 안보도 무능하고 국가관·애국심도 없으면서 안보팔이 장사로 정권을 유지해온 가짜 안보세력"이라고 각을 세우기도 했다.

북 콘서트에는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가수 이은미·강산에, 작가 이외수, 작곡가 김형석 등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예술인들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문 전 대표는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과 KBS 전 아나운서인 고민정씨를 자신의 캠프에 영입했다고 소개했다.

문 전 대표는 오후 늦게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 2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당 국가대개혁위원회 출정식에 참석해 우리나라가 위기에 처했다며 대개혁을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우리나라가 수출·내수·일자리·인구·외교 등 '5대 절벽'에 처하고 4차 산업혁명이라는 또 다른 파고가 예상되는 등 현재 상황을 '총체적 위기'로 규정, "국민의당이 가장 앞서 국가대개혁을 이뤄야 한다. 힘을 똘똘 뭉쳐 사명감과 역사의식으로 대한민국을 바꾸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청와대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지금 저기 사는 사람은 나올 생각조차 안 한다. 어떻게 해야겠느냐"고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기도 했다.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 3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세를 보이며 여론조사에서 2위권까지 치고 올라온 안희정 충남지사는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핵심간부 연수에 참석, "호남의 한과 김대중 정신은 절대 분열의 정신이 아니다. 민주당은 김대중·노무현 역사를 안고 가야 한다"며 '통합'을 강조했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우리 당이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축으로 하는 두 개 정파로 분열돼 너무 안타까웠다"는 소회도 털어놨다.

안 지사는 전날 자신의 대연정 발언에 문 전 대표가 반박하면서 논란이 일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과거의 적폐를 덮고 가자는 것도, 새누리당을 용서하자는 것도 아니다"라며 "대연정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민주주의 정치, 의회정치의 대화와 타협 구조를 정상화해 시대의 개혁 과제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문 전 대표 측도 수긍하면서 논란이 해소 국면으로 흘렀다.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 4

최근 지지율이 주춤대는 이재명 성남시장은 광화문광장 촛불집회에서의 '촛불강연'에서 박근혜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지지율 반등을 시도했다.

이 시장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겨냥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종범인 그가 책임지기는커녕 대통령 행세뿐 아니라 반격을 통해 기득권자로 돌아올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며 "다시 촛불을 켜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서울 서대문구의 한 유치원 졸업식장을 찾아 초등학교 진학을 앞둔 학부모의 고충을 듣는 등 '모심'(母心) 잡기에 나섰다.

유 의원은 "아이를 키우고 싶은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 5

남경필 경기지사는 40여명의 사상자를 낸 화성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현장을 점검하며 철저한 안전 조사와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또 남 지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내 경쟁자인 유 의원이 보수 단일화를 제안한 데 대해 "단순히 선거에 이기기 위해 원칙 없이 단일화하자는 것은 보수가 아니다. 비겁한 일"이라고 각을 세웠다.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 6

제3지대의 축으로 거론되는 국민의당과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도 바쁜 주말 행보를 이어갔다.

제3지대 플랫폼을 자임하는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손 의장은 회동을 하고 정권교체에 힘을 모으기로 재확인했다. 박 대표는 "손 의장과 두 시간 동안 얘기하면서 어떤 경우에도 함께 해서 정권교체를 이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손 의장의 입당과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했다.

박 대표는 6∼7일 당내 논의를 거쳐 이후 다시 손 의장과 만날 계획이다.

정 전 총리는 고향인 충남 공주를 찾았다. 그는 한 카페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분간 독자노선으로 갈 것이다. 어느 정당에도 연연하지 않는다"면서도 "생각이 같으면 누구와도 연대를 마다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일정을 공개하지 않았다.

여야 잠룡들 주말 강행군…'굳히기' 文에 뒤쫓는 추격자들(종합) - 7

honeyb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