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검증' 팔 걷어붙인 범여권…"안보관 위험, 나라 망칠 사람"

송고시간2017-02-06 11: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반기문 퇴장, 황교안 불확실에 "이대로 野에 정권 넘길수 없다"

안보관, 아들 취업문제 등 거론…내부 수습에 동력 확보 미지수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류미나 이슬기 기자 = 범여권이 이른바 '문재인 대세론'을 흔들 견제구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 전 대표는 지지율 30%를 넘는 독보적 1위를 달리며 범여권 주자들을 멀찌감치 따돌린 상태이다.

반면 범여권에서는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지지율이 5%에도 못 미치고 새누리당은 지지율 집계 순위에 드는 주자조차 없는 실정이다.

바른정당이 공들이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중도 하차했고, 새누리당이 '대안'으로 주목하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출마 여부도 불확실하다.

이에 따라 이대로 갈 경우 문 전 대표가 '무난히 승리'하는 구도로 흐를 수 있다는 위기감이 이들 범여권 내부에 팽배해있다.

새누리당은 당명, 당헌·당규, 정강·정책 등을 뜯어고치는 쇄신 작업을 마치는 대로 문 전 대표에 대한 검증에 돌입할 태세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정비를 마무리하고 나서 문 전 대표 검증에 나설 것"이라며 "당내 태스크포스(TF)를 꾸리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에 대한 검증은 일단 '안보관'에 집중될 전망이다. '최순실 사태'로 묻혀버린 '인권결의안 대북 결재 의혹'도 다시 꺼내 들 것으로 보인다.

박 사무총장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나 대북 문제 등에서 문 전 대표의 안보관은 매우 위험하다"며 "나라를 망칠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도 '전투력'이 입증된 원외 인사들을 전략·홍보 사무부총장으로 임명해 문 전 대표 검증 역할을 맡길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우 의원은 통화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도 '북한에 괜히 물어봤다'고 한 인권결의안 문제를 짚어야 한다"며 "문 전 대표의 인식이 불안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불거졌던 문 전 대표 아들의 공기업 취업문제에 대해서도 "'최순실 사태'를 계기로 특권 남용이나 '갑질'이 아닌지 검증해야 한다"고 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문 전 대표 검증을 벼르는 것은 그의 '좌 편향적 시각'을 부각함으로써 보수 진영의 결집을 호소하는 포석이기도 하다.

그러나 범여권의 검증이 얼마나 소득을 낼 수 있을지 미지수인 데다, 현재로써는 검증의 동력조차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처지다.

문 전 대표에 맞설 만한 2위 주자가 있어야 하는데, 2위권의 주자들도 황 권한대행만 제외하면 모두 야권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문 전 대표 검증 문제는 일단 탄핵심판이 나올 때까지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관계자도 "반 전 총장 영입이 무산되고 나서 일종의 '패배주의'가 확산하고 있어 문 전 대표를 검증할 겨를이 없다"고 털어놨다.

'文검증' 팔 걷어붙인 범여권…"안보관 위험, 나라 망칠 사람" - 1

'文검증' 팔 걷어붙인 범여권…"안보관 위험, 나라 망칠 사람" - 2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