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주호영 "보수의 새로운 중심" 천명…국가안보에 최우선 가치

송고시간2017-02-07 11:0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교섭단체 대표연설…"최순실사태 막지못한 책임 통감" 몸낮춰

"통합과 협치로 국가위기 이겨내자"…한미동맹 중요성 강조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참회'와 '사죄'로 시작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을 시작하며 "지난 집권여당의 일원으로서 대통령의 헌법과 법률위반, 그리고 최순실 일가의 국정농단 사태를 미리 막지못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작금의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국론분열을 해소하기 위한 해법으로 국민대통합과 협치의 가치를 역설하며 ▲ 탄핵 심판 결과에 승복하고 ▲ 내년 동시지방선거 때 국민투표 실시를 위한 개헌로드맵을 마련하자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 새롭게 시작하는 보수정당으로서 국가안보와 시장경제, 혁신성장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며 "따듯한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역설했다.

◇ "진정한 보수정치 복원" 다짐…"최우선 가치는 안보"= 주 원내대표는 연설 초반부터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는 계파패권과 불통, 독선과 오만, 그리고 비선의 정치로 일관하다가 결국엔 탄핵소추라는 국가적 불행을 초래하고 대한민국 전체를 혼란과 절망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깊은 고민 끝에 저희는 헌법과 법률을 위반한 대통령 한 사람을 지키는 작은 의리보다는 대한민국 헌법과 민주주의, 그리고 보수의 가치를 지키는 더 큰 대의를 택하기로 했다"면서 분당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황하의 물이 만 번을 꺾여 굽이쳐도 반드시 동쪽으로 가게 돼있다'면서 "바른정당이 보수의 동쪽이 될 수 밖에 없도록, 보수의 새로운 중심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의 최우선 가치로 국가안보를 내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국가안보는 대한민국 생존 그 자체"라면서 "전통적인 한미동맹을 더 굳건하게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유력 대권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 "일부 정치인의 불안한 안보관이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불안한 안보관의 사례로 '사드 배치 관련 오락가락 발언', '군복무 단축을 주장하는 군 포퓰리즘',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사태' 등을 나열했다.

◇ "경제민주화와 공정경제 실현"…'재벌개혁' 강조 눈길 = 강경 보수를 표방한 안보 분야와 달리 경제분야 연설에서는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 등 진보 진영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는 화두가 총망라돼 눈길을 끌었다.

주 원내대표는 "양극화의 해결 없이는 대한민국 공동체도 지속될 수 없다"면서 "모든 정당이 양극화 극복을 약속하고 이를 위해 경제민주화와 공정경제 실현을 주장하고 있다"며 "그 출발점은 재벌개혁"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재벌도 법 앞에 평등한 나라를 만들겠다"면서 ▲정경유착 ▲편법적인 경영승계 ▲일감 몰아주기 ▲골목상권 침해 등을 재벌대기업의 고질적 병폐로 지적하고 국회에 계류 중인 상법과 공정거래법 개정안 처리를 다짐했다.

아울러 창업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혁신안전망'을 마련하는 한편, 비정규직 임금 수준을 정규직 대비 최대 80%까지 올리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또 저출산 극복과 일자리 마련의 해법으로 당의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제안한 '육아휴직 3년법', '칼퇴근법'에 대한 추진 의지도 드러냈다.

◇ "국민대통합이 유일 해법"…탄핵심판 결과 승복 촉구·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 제안=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 탄핵소추라는 이 큰 위기와 혼란을 극복하려면, 또 누가 다음 대통령이 되더라도 여소야대일 수밖에 없는 험난한 정치 지형 속에서 이제는 대결과 갈등의 진영정치에서 벗어나 대화와 타협의 정치, 양보와 국민대통합의 정치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 의원들을 향해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기 위해 탄핵심판 결과에 승복해줄 것을 호소했다.

주 원내대표는 "촛불민심과 태극기민심이 격렬히 대립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보면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 이후에도 심각한 대립과 후유증이 예상된다"면서 "헌재의 결정이 탄핵 인용이든, 탄핵 기각이든 그것은 헌법 정신의 최종 확인이며, 우리는 모두 그 결정이 당연히 승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헌재의 결정에 승복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참으로 당연한 일"이라고 평가하며 "국민에게도 차분한 기다림과 승복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대선을 얼마 앞두지 않은 시점에서 권력구조의 교체를 비롯한 헌법의 전면 개정은 매우 어렵다"면서도 "이번만은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한 최선의 개헌을 꼭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내년 6월에 있을 지방 동시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지금 당장 국회가 해야 할 일은 헌법 개정의 절차와 시기에 관한 구속력 있는 로드맵을 작성하고, 차기 대통령 당선인이 이를 확실하게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보수의 새로운 중심" 천명…국가안보에 최우선 가치 - 1

minary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