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더블루K 前대표 "오탈자 체크가 내 역할…최순실이 운영자"

송고시간2017-02-07 11:2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수입결산 崔에 보고…왜 시키지도 않은 짓 했냐 모멸감 줘"

최순실은 "회사 차려 고씨 재기 도와…체육 아는 고씨가 실질운영" 주장

조성민 전 더블루k 대표, 증인 출석
조성민 전 더블루k 대표, 증인 출석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조성민 전 더블루k 대표가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10회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7.2.7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전명훈 기자 = 조성민 전 더블루K 대표가 법정에서 "회사를 실질적으로 운영한 건 최순실"이라며 자신은 바지사장에 불과했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조씨는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최씨가 실질적으로 회사를 운영한 사례들을 언급했다.

그는 검찰이 "증인이 대표이사인데도 수입 결산 내역을 작성해 최씨에게 보고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증언에 따르면 회사 내부 보고서엔 최씨의 결재란이 따로 있었는데 최씨는 꼭 필요한 것에만 자신의 서명을 했다고 한다.

조씨는 더블루K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최씨가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탈자를 체크하는 게 제 역할"이라며 "내 결재는 별도로 없었고, 내용이 맞으면 최씨에게 넘겼다. 최씨가 내용을 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 뜯어 고쳤다"고 증언했다.

조씨는 최씨의 업무 스타일에 대해서도 "업무가 한 3가지 프로세스가 있다면 ABC 세 가지 프로세스를 동시에 진행하는 게 과거 일반 회사 스타일"이라며 "그런데 최씨는 A를 지시했을 때 ABC까지 생각하면 'A까지만 하지 왜 시키지도 않은 짓을 하느냐'며 모멸감을 줬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더블루K에서 2개월 만에 나오게 된 것도 최씨의 이런 언사 때문이라고 증언했다.

조씨는 '더블루K는 고영태가 주도한 것'이라는 최씨의 주장엔 "사실과 다르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씨의 주장은 전날 증인으로 출석한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와의 증언과 같은 맥락이다.

최순실, 오늘도 법정으로
최순실, 오늘도 법정으로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0회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2.7
mon@yna.co.kr

그러나 최씨의 변호인은 전날 재판에서 고씨에게 "많은 메달리스트의 생계를 돕고 재능 기부할 기회를 열어주자고 (최씨에게 말을) 해서, 최씨가 그런 기회를 주고 재기하도록 도와준 게 아니냐"고 물었다.

최씨도 지난 달 16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에 증인으로 나와 "더블루K는 고씨가 해보겠다고 해서 도와준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조씨를 대표이사로 앉힌 것도 "고영태를 대표로 세우려다 신용불량 등의 문제가 있어서 조씨를 대표로 해달라고 고씨가 부탁한 걸로 안다"고 말했다. 또 체육을 잘 모르는 조 대표 대신 고씨가 실질적으로 운영했다는 주장도 펼쳤다.

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