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범여권, 국민의당·손학규 통합에 '文 대세 흔들기' 기대(종합)

송고시간2017-02-07 18: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역동적 3∼4자 구도" 전망…"孫, 영향력 미미" 평가절하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배영경 기자 = 범여권은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7일 국민의당과 통합을 선언한 데 대해 '문재인 대세론'을 흔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독주 체제가 굳어지는 것보다 대선 구도가 혼전 양상으로 요동쳐야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수세의 돌파구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전망에서다.

새누리당의 한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의장의 행보가 새누리당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반(反) 문재인 전선'을 그리는 데 일정 부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손 의장과 안철수 전 대표가 경선을 치르면서 중도·개혁 진영에서 영역을 확보, 보수 진영과 함께 문 전 대표를 포위하는 형국으로 판세가 흐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대권에 도전할 경우 정통 보수 진영이 그를 중심으로 급속히 집결해 4자 구도가 형성되거나,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이 바른정당의 지지표를 나눠 갖는 3자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이 당직자는 내다봤다.

바른정당의 한 핵심 당직자도 "손 의장의 국민의당 입당은 우리에게 결코 나쁜 뉴스가 아니다"며 "손 의장이 문 전 대표에게 붙는 것보다 훨씬 반가운 소식"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의 독주 체제를 국민의당이 견제하고, 보수 진영이 3자 구도를 형성해야 이번 대선에서 승산이 있다는 상황 인식은 새누리당과 같은 셈이다. 보수 진영의 중심이 바른정당이 돼야 한다는 인식만 다를 뿐이다.

이 관계자는 "경우에 따라선 '반문(반 문재인)'으로 국민의당과 힘을 합치는 상황도 전혀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대선 구도가 고착화하지 않고 역동성을 얻는 게 레이스에서 뒤처진 입장에선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손 의장의 정치 성향이 바른정당과 비교적 가까운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바른정당의 한 의원은 "어차피 손 의장이 우리 쪽에 와서 경선하기는 어려운 분이고, 국민의당에서 경선하겠다는 것을 경계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당도 활기를 띨 것이고, 손 의장이 안철수 전 대표와 경선으로 대선 구도에서 존재감을 키우면 바른정당 입장에선 좋은 일"이라고 역시 다자구도 형성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다만 손 의장의 지지율이 낮아 국민의당과의 통합 자체가 정치적 파급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한 새누리당 당직자는 "별 의미가 없다는 게 지도부의 기류"라며 "손 의장이 국민의당에서 안 전 대표와 경선하겠다는 것도 탄핵 결정이 이뤄지고 나서야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결국 손 의장의 정치적 비중을 고려할 때 그의 역할은 국민의당에서 '불쏘시개'에 불과할 것으로 본다"며 "본인의 선택을 존중하지만, 손 의장과 국민의당 통합에 대한 별도의 판세 분석조차 필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범여권, 국민의당·손학규 통합에 '文 대세 흔들기' 기대(종합) - 1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