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 '安방'에서 '안희정 껴안기'…중원서 '대세론' 확산(종합2보)

송고시간2017-02-07 18: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본선 대비 외연 확장 포석…孫-국민의당 통합·金 불출마에 "함께 하자"

"탄핵 불투명" 촛불 민심 강조하며 安 '견제'…충청 맞춤형 정책 쏟아내


본선 대비 외연 확장 포석…孫-국민의당 통합·金 불출마에 "함께 하자"
"탄핵 불투명" 촛불 민심 강조하며 安 '견제'…충청 맞춤형 정책 쏟아내

(서울·대전=연합뉴스) 이상헌 김동호 기자 = 야권의 대선 선두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7일 안희정 충남지사의 안방인 충청지역을 찾아 중원 선점을 통한 '대세론' 확산에 나섰다.

대선 초기 판세에서의 확고한 우위 속에서 맞춤형 정책 행보로 충청 표심을 흡수하는 동시에 다크호스로 부상한 안 지사의 '돌풍'을 차단하려는 이중 포석이다.

우선 대연정(大聯政)을 둘러싸고 안 지사와 1라운드를 벌이다 확전 자제 모드로 전환한 문 전 대표는 안 지사를 포용하는 '맏형 리더십'을 부각했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가 대연정 소신을 굽히지 않으며 "대연정은 노무현 대통령이 시도한 새로운 정치의 도전"이라고 해명하자 대전시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제 생각과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며 감싸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국정 파탄을 불러온 기존 여권과 연합할 수는 없지만, 여야 협치가 필요하다는 대연정의 기본 원칙에는 생각을 같이한다는 의미다.

오히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는 국민을 향해 자기 기조를 뚜벅뚜벅 밝히며 가는 분"이라고 추켜세웠다. "자꾸 안 지사와 저 사이에 뭔가 있는 것처럼 하지 마시라. 우리는 동지이고 안 지사와 경쟁하는 게 자랑스럽다"고도 했다.

문 전 대표가 안 지사와 생각을 달리하는 민감한 주제를 놓고도 각을 세우기보다 공통분모를 찾으려 애쓰는 것은 두 후보 모두 '노무현 적통'으로서 정치 철학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도 있지만 같은 당 경쟁자로서 굳이 정치적 소신을 두고 대립해봐야 득 될 게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 지지도가 빠르게 높아진 게 굉장히 기쁘다"면서 "우리 외연이 확장되고 전체 파이가 커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계층을 지지기반으로 둔 문 전 대표로서는 자신의 단점인 중도·보수로의 확장력을 보유한 안 지사의 강점이 합해진다면 정권교체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다는 판단을 한 셈이다. 물론 경선 승리에 대한 자신감의 발로이기도 하다.

안 지사가 자신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비판한 데 대해서도 날을 세운 반박을 하기보다는 기존 자신의 논리를 재언급하는 선에서 더 나아가지 않았다.

그 연장선에서 문 전 대표는 당내 및 야권을 향한 통합 메시지를 던졌다.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선언한 데 대해 평소의 비판을 자제하면서 "통합은 다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당과, 앞으로 (손 의장과) 통합될 국민의당이 정권교체라는 점에서 함께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또 김부겸 의원의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자 "경쟁도 중요하지만 협력이 더 중요하다. 김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과 다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文, '安방'에서 '안희정 껴안기'…중원서 '대세론' 확산(종합2보) - 1

하지만 문 전 대표가 안 지사를 마냥 띄우기만 한 것은 아니다.

그는 "당초 2월 말 3월 초면 탄핵 결정이 날 것이라는 예상이 불투명해졌다"며 "탄핵도 안 됐는데 정치권이 너무 다른 쪽으로 관심을 돌리는 바람에 촛불 민심과 동떨어지게 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심판 지연술을 펴고 있다는 시각을 반영한 언급이었지만 안 지사를 에둘러 비판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문 전 대표가 철저하게 탄핵 민심에 따라 현 국면을 바라보는 반면 안 지사는 탄핵정국에 책임이 있는 여권과의 연대, 즉 대연정을 언급한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압도적인 여론조사 선두를 달리고는 있지만, 충청지역에서는 안 지사와 엇비슷한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연합뉴스·KBS가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 대선후보 지지도에서 안 지사를 두 배 이상 차이로 따돌리며 여유롭게 선두를 유지했지만, 충청지역에서는 28.0%로 안 지사(25.8%)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후보 적합도에서도 안 지사에 앞섰지만, 충청지역에서는 오히려 안 지사(40.1%)가 문 전 대표(32.8%)보다 우위에 섰다.

안 지사의 지지율이 급상승 국면으로 접어든 지 며칠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문 전 대표의 '대세론'에 위협을 줄 만한 징후임은 틀림없다.

이런 탓인지 문 전 대표는 이날 하루만 충청지역에서 무려 6개의 일정을 소화하는 강행군을 하면서 지역 맞춤형 공약을 내놓았다.

지방분권의 상징인 세종시가 충남에 있는 사실을 상기하며 "참여정부 지방분권의 혼이 담긴 대전·충남을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이전 계획에 없는 행정안전부의 세종시 이전을 강조하고, 동시에 대덕 과학연구특구를 거론하면서 과학기술부 부활을 언급했다.

그는 이례적으로 "제가 별로 존경하지 않지만 한 가지 인정하고 싶은 부분은 박정희 대통령이 과학입국이라는 기치로 외국에 나가 있던 과학자들을 아주 좋은 대접을 하면서 많이 모셨다. 그런 정신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文, '安방'에서 '안희정 껴안기'…중원서 '대세론' 확산(종합2보) - 2

honeyb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