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은 "생활물가 추가 상승 가능성 크지 않다"

송고시간2017-02-26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당분간 소비자물가 2% 수준 상승 예상"

가공식품 가격은 상승 폭 확대될 듯

(서울=연합뉴스) 김지훈 기자 = 최근 농축수산물 가격과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생활과 밀접한 생활물가가 크게 올랐지만 앞으로 생활물가가 더 오를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26일 최근 생활물가의 상승은 농축수산물 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과 같은 공급요인과 공공요금 하락 폭 축소라는 제도적 요인 때문이었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2% 상승했고 체감물가를 잘 반영하는 141개 품목으로 작성한 생활물가는 상승률이 2.4%에 달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은은 이중 국제유가와 농축수산물가격 등 공급요인의 기여도는 0.8%포인트, 공공요금 등 제도적 요인의 기여도는 0.3%포인트로 각각 분석했다.

생활물가 등의 추이
생활물가 등의 추이

생활물가가 추가 상승할 가능성을 부문별로 점검한 결과 농축수산물 가격은 봄철 채소류 출하량이 늘고 조류인플루엔자(AI)가 진정세를 보이면서 점차 안정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엔 구제역으로 축산물가격 급등 우려가 커졌지만, 구제역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지만 않는다면 축산물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한은은 전망했다.

과거 구제역 발생 시기를 보면 국산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크게 줄면서 대체로 가격이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구제역이 전면적으로 퍼진다면 돼지고기 가격이 크게 오르고 전체 축산물가격도 큰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국제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감산을 이행할 것으로 보여 현 수준보다 상승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

국제유가 추이
국제유가 추이

전기·수도·가스 요금이나 교통·통신료 등 공공요금은 정부가 인상을 최소화할 방침이어서 올해 상승 폭이 1% 이하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경기와 연관성이 높은 개인서비스 요금은 상승압력이 높지 않아 오름세가 다소 축소될 것으로 보이나 가공식품 가격은 상승 폭이 다소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은은 내다봤다.

한은은 따라서 국제유가 동향이나 구제역 확산 여부 등에 따라 불확실성이 남아있긴 하지만 생활물가는 앞으로 점차 안정세를 회복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2%에 가까운 수준의 오름세를 보이겠지만 연간 전체로는 지난달에 전망했던 1.8% 수준에 부합하고 식료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도 1%대 중후반 수준에서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hoon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