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암 투혼' 배우 김영애 별세…향년 66세(종합)

송고시간2017-04-09 12:3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투병 중 드라마·영화서 종횡무진 활약하며 배우 열정 불살라

마지막 작품 KBS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은 입원 상태서 4개월간 촬영

영상 기사 [현장영상] 김영애, 4개월간 입원상태서 '월계수…' 찍었다
[현장영상] 김영애, 4개월간 입원상태서 '월계수…' 찍었다

9일 별세한 배우 김영애가 지난해 8월부터 올 2월까지 방송된 KBS 2TV 50부작 주말극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서 마지막 연기 투혼을 불태웠습니다. 지난해 10월 말 급작스럽게 병세가 악화해 병원에 입원한 그는 이후 넉달간 병원에서 외출증을 끊어가며 매주 목요일 이 드라마의 촬영 현장을 오갔습니다. 주치의가 더이상 촬영을 하는 게 무리라고 했음에도, 그는 50부 출연 약속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불굴의 정신력을 발휘했습니다. 김영애는 생전 "배우로서 건강한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할 따름"이라며 "투병 상황에 대해 외부에 알리지 말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영상제공 : 동료배우 차인표> <편집 : 왕지웅>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췌장암으로 투병 중에도 마지막까지 연기 혼을 불태웠던 배우 김영애가 9일 오전 10시58분 끝내 세상과 작별했다. 향년 66세.

고인의 외동아들 이민우 씨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어머니께서 한달 전께 열이 오른 후 의식은 있었지만 말씀을 못하시는 상태였다"라며 "오랜 기간 고생하시다 오늘 오전에 편안하게 눈을 감으셨다"고 말했다.

이씨는 "암이 췌장에서 시작해 간과 림프 등으로 전이됐다"며 "그동안 불굴의 의지로 버티셨다"고 덧붙였다.

고인은 지난 2012년 MBC TV '해를 품은 달' 촬영 도중 황달 증세로 병원을 찾았다가 췌장암을 선고받았다. 청천병력같은 일이었음에도 그는 주변에 이 사실을 숨긴 채 드라마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 병원을 왕래하며 연기를 이어갔다.

그는 이후 당시를 돌아보며 "고통을 참으려 허리에 끈까지 조여매고 연기했다"고 고백했다.

'해를 품은 달' 이후에도 그는 수술과 치료를 병행하면서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종횡무진 활동했다.

'암 투혼' 배우 김영애, 별세…향년 66세
'암 투혼' 배우 김영애, 별세…향년 66세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암 투병 중에도 연기 혼을 불태웠던 배우 김영애가 9일 오전 10시58분 별세했다. 향년 66세.
지난 2012년 췌장암을 선고받은 고인은 암 투병 중에도 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며 연기 투혼을 불태웠지만, 최근 병세가 급격히 악화해 결국 세상과 작별했다. 2017.4.9 [김영애씨 측 제공 = 연합뉴스]
photo@yna.co.kr

드라마 '내 사랑 나비부인' '메디컬 탑팀' '미녀의 탄생' '킬미 힐미' '마녀 보검' '닥터스'와 영화 '내가 살인범이다' '변호인' '우리는 형제입니다' '현기증' '카트' '허삼관' '특별수사 사형수의 편지' '인천상륙작전'가 그가 투병 중 출연한 작품이다.

이들 작품을 하면서 여러차례 고비가 왔지만 그는 매번 강한 정신력과 연기에 대한 열정으로 이를 극복해냈다.

고인은 지난해 8월부터는 KBS 2TV 주말극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서 주인공 가족의 엄마 최곡지 역을 맡아 매 주말 시청자를 만났다. 살이 많이 빠진 모습이라 많은 시청자가 놀라긴 했지만 그는 특유의 강단있는 모습으로 깐깐하고 고집이 센 양복점의 안주인을 살갑게 연기했다.

하지만 그는 지난해 10월 말 급작스럽게 병세가 악화해 병원에 입원했고, 이후 넉달 가까이 병원에서 외출증을 끊어가며 드라마 촬영 현장을 오갔다.

극심한 통증에도 불구하고 고인은 진통제로 버티며 마지막 에너지를 촬영현장에서 쏟아냈다. 주치의가 더이상 촬영을 하는 게 무리라고 했음에도 50부 약속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불굴의 정신력을 발휘했다. 오로지 드라마에 누가 되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버텼다.

그러나 그는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이 인기에 힘입어 4회 연장하는 데는 결국 참여하지 못했다. 제작진은 그를 배려해 최곡지가 남편과 함께 시골로 요양을 간 것으로 그렸다.

1951년 부산에서 태어난 고인은 부산여자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71년 MBC 공채 탤런트 3기로 연기 생활을 시작했다.

'당신의 초상' '엄마의 방' '빙점' '가을여자' '아버지' '형제의 강' '파도' '장희빈' '달려라 울엄마' '황진이' '로열 패밀리' 등의 드라마를 통해 꾸준히 안방극장에서 정상의 인기를 누렸다.

'암 투혼' 배우 김영애, 별세…향년 66세
'암 투혼' 배우 김영애, 별세…향년 66세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암 투병 중에도 연기 혼을 불태웠던 배우 김영애가 9일 오전 10시58분 별세했다. 향년 66세.
지난 2012년 췌장암을 선고받은 고인은 암 투병 중에도 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며 연기 투혼을 불태웠지만, 최근 병세가 급격히 악화해 결국 세상과 작별했다. 2017.4.9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또 '섬개구리 만세' '왕십리' '비녀' '설국' '절정' '로맨스 그레이' '미워도 다시한번' '겨울로 가는 마차' '아내' '하와의 행방' 'W의 비극' '비내리는 영동교' '겨울 나그네' '연산일기' 등의 영화로 1970~80년대 스크린을 풍미했다.

한동안 TV 드라마에만 전념하던 그는 2009년 '애자'로 영화계에 복귀하고, 투병을 하는 도중에 다시 충무로의 주요 배우로 떠올랐다.

백상예술대상 신인상, SBS연기대상 최우수 연기상, 백상예술대상 최우수 연기상, 대종상 여우조연상, 청룡영화상 여우조연상, 코리아드라마어워즈 공로상 등을 수상했다.

고인은 또한 성공한 황토 화장품 사업가로서 이름을 날리기도 했다.

2001년 참토원을 설립하고 황토 화장품 사업을 시작한 그는 사업이 번창하면서 2004년 '달려라 울엄마'를 끝으로 사업에 전념하기 위해 은퇴를 선언하기도 했다.

누적 매출 1천500억 원을 돌파하는 등 승승장구하던 그의 사업은 그러나 2007년 한 소비자고발프로그램에서 황토팩의 중금속 논란을 제기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공식 발표를 통해 참토원 제품은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이 일로 마음 고생을 크게 한 그는 결국 사업에서 손을 뗐다.

이후 한동안 우울증을 겪으며 방황했던 고인은 다시 연기 활동을 활발히 하면서 원기를 회복했고, 배우로서 마지막까지 불꽃 같은 시간들을 보냈다.

유족으로는 아들 이민우 씨가 있다.

빈소는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며, 발인은 11일.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5blTm2loMgs

prett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