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천정배 "촛불집회 주도 '국민행동'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해야"

송고시간2017-03-12 18: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세계 민주주의 발전에 귀감…국회 청원·결의안 통과 추진 가능"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천정배 전 대표는 12일 "대한민국 촛불국민을 대표해 비폭력 평화 촛불집회를 주도한 '박근혜 퇴진 비상국민행동'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하자"고 공개 제안했다.

천 전 대표는 이날 성명에서 "전 세계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며 밝혔다.

그는 "지난해 10월 29일부터 올해 3월까지 130일 이상 전국에서 20차례 1천600만명이 참여한 촛불집회는 전 세계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기록일 뿐만 아니라 '대통령의 탄핵'을 단호하게 요구하면서도 시종일관 비폭력 평화적 방법으로 진행됐다"고 평가했다.

또 "특히 군사적 대립과 갈등이 팽배한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가 전쟁과 독재의 역사를 극복하고 평화적인 국민혁명을 이뤄내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전 세계 민주주의 발전에 큰 귀감이라고 할 수 있다"고 추켜세웠다.

천 전 대표는 "광범위한 국민의 서명을 통한 노벨평화상 추천 국회 청원과 국회가 민의를 반영한 노벨평화상 추천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질문에 답하는 천정배
질문에 답하는 천정배

(군포=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1일 오후 경기도 군포시 산본동 군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경기도당 10만 전사 출정식 제3탄 대선주자 토크쇼에서 천정배 전 대표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3.11
xanadu@yna.co.kr

ljungber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