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희정 "대연정 만이 대개혁 성공시키고 국민 하나로 통합"

송고시간2017-03-13 13:4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개혁·대연정·대통합 3대 전략 제시…"품넓은 진보로 외연 확장"

"당 후보 되면 연정협의체 구성해 연정 협상 착수…국정준비위 당내 설치"

대연정 강조하는 안희정
대연정 강조하는 안희정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가 13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후보 등록을 마친 뒤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연정만이 대개혁을 성공시킬 수 있는 해법이며 사분오열된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는 길"이라 말하고 있다.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13일 "저는 새롭게 하나 되는 대한민국으로 가는 세 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바로 대개혁, 대연정, 대통합"이라며 "대연정만이 대개혁을 성공시킬 수 있는 해법이며 사분오열된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는 길"이라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민주당 경선후보 등록 절차를 마친 뒤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당은 수 십 년 동안 기울어진 운동장에 갇혀 고통 받았고, 지역과 이념 구도에 갇힌 채 공격을 받았다. 이 프레임에서 이제 벗어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가 먼저 품 넓은 진보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을 때"라며 "우리의 외연을 확장하자. 국민 여러분에게 능력과 포용력을 보여드리자"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국정농단사태에서 드러났듯 우리 사회에는 청산해야 할 수많은 적폐들이 있다. 낡고 부패한 관행과 의식이 미래로 가는 대한민국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며 "대개혁이 필요한 이유"라고 역설했다.

이어 "다음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여소야대의 상황을 만나게 된다. 뜻은 있어도 실천할 방법이 없다. 훌륭한 정책은 입법조차 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대연정이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연정을 통한 대개혁의 결과는 진정한 국민대통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합을 통해 안보위기를, 대연정을 통해 정치위기를,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당에 공식으로 요청한다. 제가 당의 후보로 확정된다면 그 즉시 연정협의체를 구성해 주시기 바란다. 아울러 합의할 개혁과제를 선별하여 다른 당과의 연정 협상에 착수해달라"며 "가칭 국정준비위원회를 당내에 설치, 원활한 정권 인수가 가능하도록 준비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안희정의 승리는 안희정 캠프의 승리가 아닌 민주당의 승리, 더 나아가 민주당의 승리를 넘어 국민의 승리가 될 것"이라며 "저는 김대중과 노무현 대통령, 그 미완의 역사를 완성하고 김대중 노무현의 기적에 이어 안희정의 기적을 만들어내겠다. 그래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이번 민주당은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이상의 막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촛불시민혁명의 뜻을 받들어 정권교체를 이루고, 나아가 시대교체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갈 적임자를 뽑는 선거이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이 국민 모두에게 사랑받는 정당으로 거듭날 것인가 아니면 여전히 분열과 고립의 수렁에 빠져있을 것인가가 경선 결과에 달려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저 안희정은 지역과 세대, 이념을 초월해 모든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후보, 나아가 통합과 번영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해 도전한다. 아무도 가지 않았던 새로운 길에 도전한다"고 말했다.

안희정 "대연정 만이 대개혁 성공시키고 국민 하나로 통합" - 1

hanks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