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파면 후 국정농단 재판서 김종·안종범 "대통령 지시"

송고시간2017-03-13 14:2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GKL에 최순실 소유 더블루K 에이전트 계약 강요…둘 다 부인

수의 대신 정장
수의 대신 정장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3일 오전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3.13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강애란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 처음 열린 '국정농단' 주범들의 재판에서 한때 박 전 대통령을 보좌했던 인사들이 모두 "대통령 지시"라며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했다.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 사건 재판에서 이 같은 진술이 이어졌다.

이 재판엔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증인으로 나와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재판에서는 이들이 한국관광공사 자회사인 한국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 장애인 펜싱팀을 창단하게 하고 최씨 소유로 알려진 더블루K와 에이전트 계약을 맺게 강요했다는 내용이 중점으로 다뤄졌다. 세 사람 모두 이 사건의 공범으로 기소됐다.

김 전 차관은 검찰이 "대통령이 안 전 수석과 증인 등을 통해 GKL에 부당한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한 것 아니냐"고 묻자 "부당 에이전트 계약이라는 건 틀리다"고 반박했다.

애초 GKL이 더블루K에 80억원짜리 용역 계약을 주라는 요청이었지만, GKL에서 부담스러워해 자신이 나서 정부가 밀고 있던 '에이전트 계약'으로 '중재'했다는 취지다.

김 전 차관은 "청와대 압력도 있었고, 최씨가 '더블루K를 도와줘야 한다'고 해서 더블루K를 넣은 것"이라고 부연했다.

압력의 주체로는 안 전 수석을 지목했다. 안 전 수석이 자신에게 조성민 전 더블루K 대표를 소개했기 때문이라는 취지다.

법정 향하는 안종범
법정 향하는 안종범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3일 오전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3.13
seephoto@yna.co.kr

이에 안 전 수석 측 변호인은 대통령 지시로 김 전 차관을 더블루K에 연결해 준 것이라며 책임을 박 전 대통령에게 돌렸다.

안 전 수석 변호인은 "대통령 지시로 김 전 차관에게 정현식 당시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소개해주는 자리에 정씨가 조성민씨(더블루K 전 대표)를 느닷없이 데리고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전 수석 변호인은 또 "안 전 수석 수첩에는 이기우 GKL 대표의 전화번호만 나오고 스포츠단 창단이란 얘기는 안 나온다. 이건 그냥 대통령 지시로 만나보라고 소개만 해준 것 아니냐"고 김 전 차관에게 따졌다.

김 전 차관은 "제가 판단할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가 안 전 수석 변호인이 답변을 거듭 요구하자 "탄핵 당시 더블루K 같은 스포츠 에이전트는 정부 정책이라 했기에 대통령 지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어떤(?) 대화
어떤(?) 대화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헌재의 탄핵 심판 선고에서 파면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를 떠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에 도착하고 있다. 2017.3.12
seephoto@yna.co.kr

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