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취업 원하는 일반고 재학생, 1학년부터 예비 직업교육 받는다

송고시간2017-03-16 06: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취업 원하는 일반고 재학생, 1학년부터 예비 직업교육 받는다

취업 원하는 일반고 재학생, 1학년부터 예비 직업교육 받는다 - 1

(세종=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일반고 재학생도 원하는 경우 1학년 때부터 방과 후나 주말에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적성에 맞게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2학년 이상학생을 위한 위탁 직업과정도 확대·개편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직업교육이 강화되는 추세지만 지난해 일반고 졸업생 가운데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한 학생이 2만3천명에 이르는 것을 고려해 관련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기로 했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취업 원하는 일반고 재학생, 1학년부터 예비 직업교육 받는다 - 1

이에 따라 교육부는 올해부터 대구·광주·경기·전북 등 4개 시·도에서 일반고 1∼2학년 2천여명을 대상으로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운영한다.

에너지 융합설비·제과제빵·바리스타 등 학생이 선호하는 과정을 방과 후나 방학·주말에 들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직업과정을 체험하려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취업 원하는 일반고 재학생, 1학년부터 예비 직업교육 받는다 - 2

지난해 전문대 11곳과 연계해 운영한 고교 2학년 위탁 직업과정도 올해는 8개 지역 36개 전문대학에서 1천여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한다.

특히 올해 위탁 직업과정은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수업결손을 막기 위한 프로그램도 같이 운영한다.

운영 예산을 기존의 15억원에서 올해 40억원으로 대폭 늘려 교육을 받는 학생에게 1인당 월 20만원의 훈련비도 지원한다.

그런가 하면 교육부는 산업정보학교를 확대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산업정보학교는 일반고 학생의 직업교육을 위해 교육감이 설립·운영하는 공립학교다. 현재 5개 시·도의 10개 학교에서 3천600명이 교육을 받고 있는데 수요가 많아 확대 필요성이 계속 제기돼 왔다.

교육부는 각 시·도 교육청이 폐교 등을 활용해 지역 산업과 연계한 특화과정을 둔 산업정보학교를 짓도록 할 계획이다.

산업정보학교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크지 않고 학교 이름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있는 점을 고려해 학점제 도입 등 학사운영을 유연화하고 학교 명칭도 자율화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자격증 취득 등 직업 능력을 갖춘 학생에 한해 졸업장을 수여하는 '책임형 미래직업학교' 도입도 검토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직업교육을 받으려는 일반고 학생이라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cind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