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 '송곳 문답' 앞둔 박근혜…피의자신문 '리허설' 총력

송고시간2017-03-20 09: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변호인 9명 선임계…예상 답변 마련·'히든카드'에 긴장

장시간 조사 예상…"다리 불편하지만, 컨디션 문제없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은 21일 예정된 검찰 조사에 대비해 피의자신문 예행연습에 전력을 쏟고 있다.

20일 변호인단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이하 특수본)가 21일 오전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후 박 전 대통령 측이 가장 역점을 두는 부분은 예상되는 검찰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이다.

박 전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 조사실에서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제기된 13가지 혐의에 관해 피의자 신분으로 질문을 받을 예정이며 어떻게 답변하느냐가 신병처리(구속 또는 불구속) 방향과 기소 여부 및 관련 재판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앞둔 중앙지검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앞둔 중앙지검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을 이틀 앞둔 19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출입문 앞에 검찰이 설치한 빨간색 포토라인이 붙어있다. 2017.3.19 saba@yna.co.kr

박 전 대통령은 일련의 의혹에 관해 미리 준비된 입장을 표명하거나 올해 1월 1일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몇 가지 질문에 관해 직접 설명한 적이 있었지만, 검찰 조사는 이와는 차원이 다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수백 항목에 달하는 질문 리스트를 작성 중이며 특수수사에 능통한 검사 수십 명을 투입해 답변 내용을 조목조목 분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답변은 피의자 신문조서에 기록되는 것은 물론 녹음·녹화될 것으로 보인다.

불 켜진 박 전 대통령 사저
불 켜진 박 전 대통령 사저

(서울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박근혜 전 대통령 자택에 불이 켜져 있다. 2017.3.14
photo@yna.co.kr

검찰은 장시간 조사를 할 것으로 관측되며 재임 중에 공개적인 질의·응답을 거의 하지 않았던 박 전 대통령은 장시간 질문에 응해야 한다.

조사 과정이 외부에 공개되지는 않지만, 질문 내용을 미리 알 수 없고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역량으로 답변해야 한다는 점에서 박 전 대통령 입장에서는 손에 땀을 쥐게 할 '라이브'인 셈이다.

따라서 변호인단은 돌발 질문이 나오더라도 박 전 대통령이 침착하게 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있다.

검찰도 박 전 대통령 측의 기존 답변이나 논리를 뛰어넘는 '히든카드' 준비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 가운데 한 명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질문이 무엇인지를 예상해 어떻게 하면 잘 답할 수 있을까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이틀 앞둔 중앙지검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이틀 앞둔 중앙지검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조사를 이틀 앞둔 19일 저녁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사무실에 불이 켜져있다. 2017.3.19
saba@yna.co.kr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나오던 날 발을 접질려 다리가 불편하기는 하지만 검찰 조사를 못 받을 정도는 아니고 컨디션에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변호인으로는 유영하·황성욱·채명성·정장현·위재민·서성건 변호사 등 9명이 선임계를 제출한 상태이며 외부 노출을 꺼리는 일부 법조인이 물밑에서 자문에 비공식적으로 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sewon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