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박근혜 소환] '망원 카메라 피해라'…조사실 모든 창문 블라인드로 가려

송고시간2017-03-21 11:2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근혜 소환] '저 창문 어딘가에'
[박근혜 소환] '저 창문 어딘가에'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한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한 방송카메라기자가 건물을 촬영하고 있다. superdoo82@yna.co.kr

[박근혜 소환] 블라인드 검찰(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한 21일 오전 검찰청사 창문이 블라인드로 가려져 있다. 2017.3.21ryousanta@yna.co.kr(끝)

[박근혜 소환] 블라인드 검찰(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한 21일 오전 검찰청사 창문이 블라인드로 가려져 있다. 2017.3.21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이보배 기자 =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가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검 청사는 온종일 '철통' 같은 보안 태세가 유지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35분부터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사용하는 10층에서 변호인 입회 하의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박 전 대통령이 검사와 마주앉은 1001호 조사실과 바로 옆 1002호 휴게실 등의 창문은 모두 흰 블라인드를 내려 외부의 시선을 원천 차단한 상태다.

이는 지난해 우병우 전 민정수석비서관이 팔짱을 끼고 조사받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돼 곤욕을 치른 점 등을 고려해 수사 보안을 강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중앙지검 청사 내부는 박 전 대통령의 조사가 끝날 때까지 검찰 직원이 아닌 취재진 등 외부인의 출입이 전면 차단됐다.

[그래픽] 박 전 대통령 조사실 중앙지검 1001호
[그래픽] 박 전 대통령 조사실 중앙지검 1001호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피의자 조사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사용하는 10층 1001호 조사실에서 진행되고 있다.
kmtoil@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박 전 대통령 조사를 제외한 다른 사건의 피의자·참고인 조사도 이날은 대부분 중단됐다.

특수본 관계자는 "해당 층뿐 아니라 다른 층에서도 소환을 자제할 예정"이라며 "민원인과 조사받는 사람 모두 불편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청사 외부의 중앙지검 서문은 전날부터 폐쇄됐으며, 서울중앙지법 쪽의 정문도 사전에 허가받은 취재진만이 금속 탐지기 몸수색을 거쳐 출입이 가능하다.

이날 박 전 대통령 조사는 서울중앙지검에서 벌어지는 첫 전직 대통령에 대한 조사라 검찰과 청와대 경호실이 보안유지 방안을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전두환·노태우·노무현 전 대통령 등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는 모두 대검 중앙수사부가 맡아 대검 청사 10층 등에서 이뤄졌다.

그러나 2013년 4월 중수부가 폐지되면서 이번 박 전 대통령 수사는 중앙지검이 이끄는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맡게 됐다.

bangh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