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박근혜 소환] 최순실·안종범·정호성 모두 검찰 출석요구 불응

송고시간2017-03-21 15:5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질조사 염두에 뒀다는 관측도…최씨·안 전 수석은 이날 형사재판

[박근혜 소환]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출석
[박근혜 소환]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출석

(서울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17.3.21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정점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21일 출석시켜 조사 중인 검찰이 '비선 실세' 최순실(61)씨 등 핵심 공범 3명에게도 동시에 출석을 통보했으나 모두 불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최씨와 함께 안종범(58) 전 대통령 정책조정수석비서관, 정호성(48)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등에게 출석을 요구했으나 이들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이들 3명은 박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뇌물수수·직권남용·강요·공무상 비밀누설 등 주요 혐의의 핵심 공범으로 꼽힌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불가피한 경우 박 전 대통령과의 대질신문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이들에게 출석을 요구했고, 이들 역시 이런 사정을 알고 불출석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다만 최씨와 안 전 수석의 경우 이날 오후 법원에서 자신들의 형사재판도 예정돼 있다. 재판에는 원칙적으로 당사자가 출석해야 한다.

검찰은 이들의 불출석 사유에 대해선 "개인적 사유라서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lu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