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10년전 피묻은 휴지·꽁초'에 발목잡힌 카페 여주인 살해범

송고시간2017-03-23 07:3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DNA분석 결과 카페여주인과 범인 피 함께 묻어있어…송치 3년 만에 기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원=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 2007년 4월 24일 오전 6시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의 한 카페에서 여주인 이모(당시 41)씨가 흉기에 수차례 찔려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숨진 이씨의 통화내용을 분석하고 현장에서 발견된 피의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DNA와 의심 가는 400여명을 대조하는 등 대대적인 수사를 벌였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장기 미제사건으로 분류된 '수원 카페 여주인 살인사건'의 실마리는 6년 뒤인 2013년 7월 수원에서 새벽에 귀가하던 여성을 폭행하고 60만원 상당의 금품을 빼앗은 박모(35)씨가 구속되면서 풀리기 시작했다.

박씨의 여죄를 수사하던 경찰은 박씨 DNA가 카페 여주인 살인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담배꽁초에서 나온 DNA와 일치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경찰은 이를 토대로 박씨를 추궁해 자백을 받아낸 뒤 살인 혐의를 추가해 검찰에 송치했다.

해결되는가 싶었던 사건은 박씨의 자백 번복으로 다시 미궁에 빠졌다.

박씨는 검찰에서 "죽은 여주인의 카페에 간 적은 있지만, 여주인을 죽이지는 않았다"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박씨 말대로 그의 DNA가 묻은 담배꽁초는 박씨가 이씨의 카페를 방문했음을 의미할 뿐 이씨를 살해했다는 증거는 될 수 없었다.

결국, 검찰은 박씨를 살인 혐의로 기소하는 데 실패했고 사건은 그렇게 잊혔다.

그러던 지난해 말 수원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박종근)는 이 사건 기록을 재차 검토하던 중 사건 현장에 피 묻은 휴지가 있었다는 점에 집중, 수소문해 이 휴지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있음을 확인했다.

국과수의 DNA 분석 결과 이 휴지에는 숨진 이씨와 박씨의 피가 함께 섞여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씨가 피를 흘릴 당시 박씨가 현장에 있었다고 볼 수 있는 유력한 증거였다.

검찰은 이에 더해 박씨가 이 사건에 대해 자신이 저지른 것처럼 말했다는 박씨의 지인 진술을 확보해 송치 3년 만인 최근 그를 살인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박씨가 이씨의 카페를 찾아 술을 마시다가 이씨가 자신을 무시하는 말을 한 데 화가 나 흉기로 가슴과 배 등을 찔러 살해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박씨는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피 묻은 휴지가 국과수로 전달됐지만 여러 이유로 분석에 어려움을 겪어 결과가 늦어지면서 수사 기록에서 빠진 것 같다"며 "기소를 했지만 유죄 판결이 나와야 사건이 해결된 것이어서 공소 유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zorb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