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윤보선 전 대통령 기념관 세워지나…아산서 건립 움직임 '꿈틀'

송고시간2017-03-30 06: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건립추진위 "민주주의 헌신한 윤 전 대통령 기릴 가치 충분"

아산시, 31일 최종 용역보고회 열어 향후 추진 방향 제시

윤보선 제4대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윤보선 제4대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산=연합뉴스) 김용윤 기자 = 윤보선(1897∼1990)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릴 기념관 건립 움직임이 윤 전 대통령 고향인 충남 아산에서 활발하다.

아산시와 해위 윤보선 대통령기념사업회는 '제4대 윤보선 대통령 기념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마치고 31일 오후 최종보고회를 연다.

시, 기념사업회, 지역 추진위원회가 공동 추진하는 기념관 건립사업은 2009년 12월 둔포면 신항리 윤 전 대통령 생가 사랑채(93.19㎡)를 보수, 공개한 전시관이 너무 낡고 협소해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시작됐다.

당시 5억원이 투입된 전시관은 유년기, 청년기, 임시정부 활동기, 대통령 시절, 하야 후 활동상 등을 20여개 패널로 만들어 연대순으로 배치했다.

즐겨 썼던 중절모와 서신, 서류 등 유물을 전시한 코너도 배치했지만, 이후 관리 부실로 문을 닫는 날이 잦아지면서 생가 주변 또는 적당한 장소에 별도의 전시·기념공간 마련 필요성이 대두됐다.

추진위는 우선 1·2안으로 신항리 생가에서 100m가량 떨어진 곳에 높이 8∼12m 이하에 건물면적 459∼612㎡ 규모의 전시공간을 짓는 방안과 음봉면 동천리 윤 전 대통령 묘소 주변에 건물면적 666㎡ 규모의 전시관을 신축하는 제3안을 내놓았다.

기념관 건립 비용은 각각 31억2천만원, 43억1천만원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추진위는 조선 말기 건축물이 그대로 보존된 해평 윤씨 일가 가옥이 이미 중요민속자료로 등록돼 자원 활용이 가능하고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념사업 지원이 가능해 정책적 타당성도 충분하다고 본다.

윤보선 생가에 조성된 기념전시관
윤보선 생가에 조성된 기념전시관

(아산=연합뉴스) 김용윤 기자 =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 사랑채에 마련된 기념전시관. 공간 협소와 건물 노후로 새 기념관 건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017.3.30. yykim@yna.co.kr

문제는 기념관 건립 전 건축물 역할이나 기능에 대한 사전 준비가 미흡하고, 최근 시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건립이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절반을 웃도는 점은 사업 추진에 다소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김소윤 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 부위원장은 30일 "4·19 혁명으로 이승만 정권이 실각한 뒤 취임했다가 5·16 쿠데타로 중도 하야한 윤 전 대통령 기념관은 꼭 필요하다. 민주주의 실현에 헌신한 그분을 기릴 가치는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윤 전 대통령이 태어나고 묻힌 아산시 입장에서 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을 추진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아직 밑그림 단계지만 기념사업회 등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yy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