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메이 英총리 "안보협력도 EU와 협상의제로 삼겠다"

송고시간2017-03-30 09:1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유지 원하지만 탈퇴"…탈퇴서한 이어 인터뷰서도 강조

"EU에는 어떤 형태로든 보상…EU활동 참여해 매년 분납 검토"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영국과 유럽연합(EU) 회원국 간의 안보협력도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 의제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브렉시트 통보문에 서명하는 英 메이 총리 [AP=연합뉴스]
브렉시트 통보문에 서명하는 英 메이 총리 [AP=연합뉴스]

메이 총리는 29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탈퇴 통보 서한에 서명한 후 BBC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현재와 같은 수준의 (안보) 협력을 유지하길 바라지만 우리의 (EU) 가입이 끝난다"면서 "유럽의 공동경찰 시스템인 유로폴과 정보교류 등이 협상 패키지의 일부다"라고 밝혔다.

메이 총리가 EU 탈퇴 이후에도 나머지 회원국과 '현재와 같은 수준'의 안보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힘에 따라 브렉시트 협상에서 안보협력을 둘러싼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특히 유로폴 등 안보기구 안에서 영국이 정보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영국은 이를 협상 카드 중 하나로 활용하는 모양새다.

메이 총리는 전날 EU를 떠나겠다고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도 유사한 내용을 담은 바 있다.

그는 유럽 안보가 냉전 후 가장 불안한 시기에 양측 협력에 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범죄와 테러 대처가 취약해질 수 있다고 적었다.

일부 EU 회원국 인사들은 이를 포괄적 합의가 도출되지 않으면 유럽 안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협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앞서 앰버 루드 영국 내무장관도 영국이 유로폴의 최대 기여자라며 "우리가 떠난다면 우리가 가진 정보도 다 가져가겠다"고 협박조로 말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관측된다.

빅벤 앞에 걸린 유럽연합기[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빅벤 앞에 걸린 유럽연합기[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메이 총리는 이날 인터뷰에서 영국이 브렉시트에 따라 어떤 형태든 보상을 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그러나 이를 '탈퇴 비용'(exit fee)이라고 부르지 말아 달라며, EU가 영국에 합의금 600억 유로(약 72조원)을 청구했다는 언론 보도 등에 대해선 "추측"이라고 표현했다.

메이 총리는 "영국은 법을 준수하는 국가로, 우리의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권자들이 EU에 '큰 액수'의 보상금 지급을 원치 않겠지만 매년 비용을 내고 EU의 일부 활동에 참여하는 편이 국익 측면에서 낫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영국이 '특정 프로그램'에 기여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를 통해 EU에 양보한 주권을 되찾아온다는 주제를 되풀이했다.

그는 EU와의 긴밀한 협력을 추구한다면서도 "탈퇴 전과 같은 관계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수차례 말했다.

브렉시트 지지세력은 이민자 유입을 통제하기 위한 국경관리, 사법권 회복 등을 브렉시트의 주요 가치로 보고 있다.

그 대가는 5억명 규모의 EU 단일시장에서 이탈하는 것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메이 총리는 "관계가 예전과 다를 것이지만 우리는 통상과 관련해서는 같은 이익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브렉시트의 배경 가운데 하나인 이민자가 탈퇴에 따라 가시적으로 줄어들 것 같으냐는 물음에 "영국으로 유입되는 사람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워낙 많다"며 즉답은 피했다.

메이 총리는 향후 2년간 펼쳐질 EU와의 협상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낙관도 감추지 않았다.

독일을 비롯해 EU를 주도하는 국가들은 브렉시트 절차가 시작되기 전부터 영국이 브렉시트로 이점만 챙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메이 총리는 "앞으로 2년이 어렵겠지만 영국과 EU가 선한 의지를 지니고 있다면 타결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영국이 향후 2년 동안 탈퇴 조건과 관계 재설정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협상하겠으나 2019년 시한을 넘어 합의를 이행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luc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