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黃권한대행 "장년층 고용서비스 확대…노후소득 보장 지원"

송고시간2017-03-30 09:3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재취업 서비스·사회공헌 활동 활성화"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30일 "장년층에 대한 고용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700만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은퇴 후를 대비한 개인과 사회의 준비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부모와 자녀에 대해 이중의 부양책임을 느끼는 장년층이 일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재취업 지원서비스를 강화하겠다"며 "임금과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해서 한 일터에서 오래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노후소득의 두터운 보장을 지원하겠다"며 "국민연금 사각지대를 축소하고,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가입률을 높이는 한편 주택연금 가입 문턱을 낮춰 노후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장년층의 사회공헌 활동을 활성화하겠다"며 "장년층이 가진 전문지식과 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우리 사회에서 소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와 문화재 해설 등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령·직업 등 특성에 맞는 자원봉사 영역을 개발하고, 그 정보를 널리 공유해서 자원봉사 수요자와 공급자가 서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은 "장년층에 대한 생활지원을 확대하겠다"며 "건강검진 지원을 확대하고 누구나 거주지 인근에서 쉽게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공간과 인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고령자 고용촉진법, 개인연금법 등 장년층 지원 관련 법률안이 국회에서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노후준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는 데에도 더욱 힘써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黃권한대행 "장년층 고용서비스 확대…노후소득 보장 지원" - 1

jesus786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