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러시아 스캔들' 조사 전면에 나선 美상원…쿠슈너 등 20명 조사

송고시간2017-03-30 10:2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트럼프 측근 대거 조사…30일엔 첫 청문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가운데)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가운데)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그동안 '정중동' 행보를 이어왔던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가 '러시아 스캔들' 조사의 전면에 나섰다.

여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던 하원 정보위가 데빈 누네스(캘리포니아·공화당) 정보위원장의 백악관 유착 논란으로 교착 상태에 빠지자, 곧바로 상원이 주도권을 쥐고 나선 모양새다.

공화당 소속 리처드 버(노스캐롤라이나) 상원 정보위원장과 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마크 워너(버지니아) 상원의원은 29일(현지시간) 의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앞으로의 조사 계획을 밝혔다.

그동안 비공개로 자체 조사를 진행해온 상원 정보위원회가 청문회(30일)를 하루 앞두고 언론 접촉에 적극 나선 것이다.

먼저 두 상원의원은 다음 주부터 20명을 상대로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5명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면담 일정이 잡혔다. 나머지 15명에 대해서도 10일 이내 일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청문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조사 대상자가 늘어날 수도 있다.

리처드 버 정보위원장은 "그동안 의회에서 지켜본 가장 큰 조사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버 위원장은 1995년 하원의원을 시작으로 의정 활동을 이어왔다.

 상원 정보위원회의 리처드 버 위원장(오른쪽)과 마크 워너 간사
상원 정보위원회의 리처드 버 위원장(오른쪽)과 마크 워너 간사

[EPA=연합뉴스]

조사 대상이 누구인지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맏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고문은 포함돼 있다고 이들은 밝혔다.

여기에 '러시아 내통' 논란으로 경질된 마이클 플린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플린 전 보좌관 수사 전반을 파악하는 핵심인물로 꼽히는 샐리 예이츠 전 법무장관대행 등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친러시아 몸통'으로 떠오른 폴 매너포트 전 트럼프캠프 선대본부장, 선거참모 로저 스톤, 트럼프캠프 외교 고문을 지낸 카터 페이지도 조사 대상으로 꼽힌다.

두 상원의원은 그러면서 몇 주 이내 수천 쪽 분량의 자료검토 작업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하원 정보위와 달리, 상원 정보위가 초당적인 협력 분위기 속에서 꾸준히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마크 워너 민주당 간사는 "민주-공화 양당은 완벽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캠프의 '러시아 커넥션' 의혹 조사의 중심축도 자연스럽게 상원으로 옮겨가고 있다.

찰리 덴트(펜실베이니아) 하원의원은 "하원 정보위는 기능을 상실했다. 유일하게 상원 정보위가 조사를 이끌고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공화당 중진인 존 매케인(애리조나) 상원의원도 지난주 "하원 정보위만으로는 더는 신뢰를 얻기 어렵다"고 지적한 바 있다.

j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