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참담한 청와대…참모들 "증거인멸 없는데 불구속 바란다"

송고시간2017-03-30 10:4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일부 참모, 청와대서 밤새 대기하며 결과 지켜보기로

한광옥 비서실장 [연합뉴스TV 제공]

한광옥 비서실장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청와대는 3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나가자 무겁고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이를 지켜봤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8시 30분 한광옥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었다. 애초 이날은 예정된 회의가 없었으나 박 전 대통령 영장실질심사가 잡히면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참모들은 회의 후 TV로 박 전 대통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에서 나와 법원으로 이동하는 장면을 지켜봤다.

관계가 소원했던 박 전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회장 등이 자택을 찾은 뒤 박 전 대통령이 긴장된 표정으로 집을 나서고, 법원에서도 별다른 언급 없이 들어가자 참모들은 비통한 표정을 지으며 탄식을 쏟아냈다.

김현숙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 모습을 보니 참담하고 비통하다"면서 "전직 대통령으로 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없는데도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납득할만한 근거를 아직도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차량에서 법원으로
박 전 대통령 차량에서 법원으로

(서울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이어 "법원이 불구속수사 원칙이 말로만 있는 게 아니라 실재한다는 것을 보여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다른 참모는 "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없는 만큼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부 청와대 참모들은 박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청와대에서 대기할 예정이다.

영장실질심사 결과는 이재용 전 삼성전자 부회장 때와 마찬가지로 31일 새벽께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 때도 참모들은 박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귀가할 때까지 청와대에서 밤새 기다린 바 있다.

한 인사는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하길 지켜보는 것 외에 별달리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