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전대통령 사면 문제, 정치권 '뜨거운 감자'로 부상

송고시간2017-04-02 21:3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민주·한국당·정의당, '사면 전선' 참전…지지율 급등 안철수 견제

안철수·국민의당 "급조한 프레임으로 네거티브 공세" 반박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이 정치권의 '핫 이슈'로 떠올랐다.

朴전대통령 사면 문제, 정치권 '뜨거운 감자'로 부상 - 1

국민의당 유력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지난달 31일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사면권한을 남용하지 않도록 (사면)위원회를 만들어 국민 뜻을 모으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한 것이 논란의 발단이 됐다.

한 기자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사면 검토 여지가 있느냐'고 묻자 안 전 대표는 "국민 요구가 있으면 위원회에서 다룰 내용"이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먼저 정면 충돌했다. 민주당이 "진의가 의심된다"고 비판하자, 국민의당이 "급조된 프레임으로 네거티브 공세를 펴고 있다"며 반박했다.

여기에 야권의 정의당이 뛰어들고 범보수 진영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마저 참전하면서 '사면 전선'에 불이 붙는 형국이다.

朴전대통령 사면 문제, 정치권 '뜨거운 감자'로 부상 - 2

문재인 전 대표는 2일 서울 동양예술극장에서 문화예술인과 간담회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자마자 사면이니 용서니 이런 말이 나온다는 것이 참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본인이 직접 포문을 열었다.

그러자 민주당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법원의 심판이 이제 시작되는 상황에서 사면 발언은 누가 봐도 부적절하다"며 "보수후보들과의 단일화를 위한 포석이라고 의심할 여지도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농단 세력을 감싸고 구(舊) 여권에 구애를 보내는 행태를 보인다면 정략적이고 정치공학적 사고로 보일 것"이라며 "안 전 대표는 국민이 납득하도록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朴전대통령 사면 문제, 정치권 '뜨거운 감자'로 부상 - 3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안 전 대표를 겨냥해 포화를 날렸다.

심 대표는 "안 전 대표는 구구한 변명을 할 필요가 없다"며 "대통령이 되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절대 사면하지 않겠다고 똑 부러지게 입장을 밝혀주시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심 상임대표는 전날에도 안 전 대표의 사면발언에 대해 "국민을 개, 돼지로 보는 발상과 뭐가 다른가"라고 날을 세웠다.

한국당은 이날부터 사면 전선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朴전대통령 사면 문제, 정치권 '뜨거운 감자'로 부상 - 4

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안 전 대표를 겨냥해 "얼치기 좌파나 좌파들이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얘기하면서 마치 우파 동정표를 가져가려고 하는 어처구니없는 술책을 쓰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안 전 대표가 요즘 보수 코스프레로 재미를 보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며 "과연 이분이 진짜 보수를 대표할 수 있는 후보인지에 대한 검증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朴전대통령 사면 문제, 정치권 '뜨거운 감자'로 부상 - 5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안 전 대표의 사면 발언이 다소 성급했음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유 후보는 이날 경북 상주 중앙시장에서 유세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사면은 법적 심판이 끝나고 난 다음에 국민적인 요구가 있으면 그때 가서 검토할 문제"라며 "법원 판결이 나오기도 전에 말하기는 그렇다"고 말했다.

이처럼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정당, 정의당까지 사면발언을 문제 삼고 나선 것은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한 안 전 대표를 견제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졸지에 1대4의 싸움을 벌이게 된 국민의당과 안 전 대표는 주로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역공에 나섰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문 전 대표의 지지율 하락 때문에 생긴 공포심으로 '안모닝(안철수 전 대표를 매일 비판하는 것)'이 시작됐다"며 "가짜뉴스나 만들고 퍼 나르다 쪽박을 찬 친박(친박근혜)과 다를 게 뭔가"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손금주 최고위원도 성명을 내고 "문 전 대표는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에게는 네거티브 정치를 하지 말자고 비판하더니, 안 전 대표에게는 네거티브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 전 대표 측이 자행하는 의도적 사실 왜곡은 과거 수구독재정권이 자행했던 색깔론의 연장선"이라며 "문 전 대표에 대해 '도로 박근혜', '문근혜'라는 말이 회자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의 합동연설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는 사면권 남용이 안 된다고 말한 것인데, 왜 소란스러운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kind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