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선으로 갈라진 '親盧'…앙금털고 다시 손잡을까

송고시간2017-04-03 22: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文측 "윤태영 등 安측 친노인사들 적극 합류시킬 것"

일각선 "네거티브 논란에 경선 상처 깊어…합류 쉽지 않을듯"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3일 당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서 관심을 끌었던 안희정 충남지사와의 '친노(친노무현) 장자' 경쟁도 일단락 됐다.

경선 과정에서 문 후보와 안 지사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나뉜 친노 인사들도 다시 한 길에서 만날지, 아니면 이대로 각자의 길을 걷게 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문 후보 측에서는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을 필두로 안 지사 측에 합류한 인사과 '한 지붕' 아래서 뭉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같은 '친노 뿌리'라고 할지라도 경선 과정에서 문 후보와 안 지사의 지향점에 차이가 드러난 데다 대연정 논란 등을 두고 감정싸움까지 벌이면서 이제 '친문(친문재인)'과 '친안(친안희정)'으로의 분화된 친노 진영이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경선으로 갈라진 '親盧'…앙금털고 다시 손잡을까 - 1

양측의 '친노 장자(長子)' 경쟁은 올해 초 안 지사 측 캠프로 이른바 '원조 친노' 인사들이 대거 몰려가면서 불이 붙었다.

참여정부 때 '노무현의 입'으로 불렸던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에 이어, 서갑원 전 의원과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황이수 전 청와대 행사기획비서관이 차례로 안 지사 측에 합류했다.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안 지사 지원 소식 역시 비슷한 시기에 전해졌다.

이는 당시만 해도 친노의 대표선수는 문 후보라는 인식이 번져있는 상황에서 이들의 합류는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다.

물론 문 전 대표 캠프에도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을 지낸 김경수 의원이나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등 친노 인사들이 포진했지만, 문 전 대표의 경우에는 오히려 '외연확장'을 앞세워 친노·친문 인사들을 제외한 인사들을 캠프에 영입하며 안 지사와 대비를 이뤘다.

다만 적자 경쟁이라고는 해도 양측 사이에서 거친 신경전은 벌어지지 않았다.

우선 주자들부터 같은 집안 출신이라는 점을 의식한 듯 주자들이 신경전을 피해왔다. 캠프 인사들 사이에서도 "어차피 친한 사람끼리 싸우기도 쉽지 않다"는 말까지 공공연하게 흘러나왔다.

상황이 변한 것은 안 지사의 '대연정' 제안 논란이 불거지고 문 전 대표가 "(대연정 대상에) 여당이 포함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다.

여기에 안 지사의 '선의'발언이 논란이 되자 문 후보가 "안 지사의 말에는 분노가 빠져있다"고 지적하고 안 지사가 "지도자의 분노로 얼마나 많은 피바람이 나느냐"고 받아치면서 냉기류는 더 심해졌다.

경선 막판에는 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을 안 지사 측이 비판하고 여기에 문 전 대표가 "네거티브를 하지 말자"고 말하자, 안 지사가 페이스북 글에서 "문재인 캠프의 태도가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드는지 아는가"라고 직격하며 둘은 '루비콘 강'을 건너는 듯한 모양새를 연출하기도 했다.

경선으로 갈라진 '親盧'…앙금털고 다시 손잡을까 - 2

그러나 결국 3일 당내 경선은 문 전 대표의 승리로 끝이 났고, 문 전 대표 측에서는 안 지사 캠프내 '노무현의 후예들'에게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려고 하고 있다.

문 후보는 수락연설에서 "안희정 동지에게서 당당하게 소신을 주장하고 평가받는 참된 정치인의 자세를 보았습니다. 우리 정치를 한 단계 바꿔보겠다는 발상의 전환이 담대했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 핵심 관계자 역시 "안 지사에게 간 친노 인사들은 대부분 문 전 대표가 싫어서가 아니라, 안 지사를 돕자는 마음에서 간 것"이라며 "이제 다시 '한 팀'이 됐으니 문 후보 캠프로 충분히 합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실제로 당 안팎에서는 윤 전 대변인을 비롯한 친노 인사들이 문 후보 캠프로 유입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반대편에서는 경선 과정에서 주고받은 상처의 골이 생각보다 깊을 수 있어 안 지사 측 친노 인사들이 문 후보에게 합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무엇보다 안 지사가 현역 지자체장으로서 선거 운동 전면에 나서기 힘든 만큼 안 지사 캠프에 합류한 친노 인사들 역시 당분간 적극적으로 선거에 개입하지 않고 관망하는 모양새를 취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