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선대위 '용광로·黨중심·어젠다형'…安·李 어떻게 품나

송고시간2017-04-03 22: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黨 역량 정권교체에 최적화"…'오른쪽 安·왼쪽 李' 끌어안고 외연 확장

"安·李, 당내 위원회 맡아 지원할수도…양측 추천인사 위원장급으로 합류 가능"

일자리委·새로운대한민국委 등 캠프 조직 유지…'준비된 후보' 부각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3일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되면서 본선 경쟁에서 '진지' 역할을 할 선대위가 어떻게 구성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문 후보로서는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층을 흡수하는 것이 지상과제인 만큼, 선대위 역시 이런 구상을 고스란히 반영해 양 캠프 인사들을 적극적으로 합류시켜 '통합형'으로 꾸릴 것으로 보인다.

이는 문 후보보다 '왼쪽'에 있는 이 시장의 지지층인 진보진영을 끌어안는 것은 물론, 문 후보의 '오른쪽'에 있는 중도성향의 안 지사 지지층으로 외연을 넓혀 본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文선대위 '용광로·黨중심·어젠다형'…安·李 어떻게 품나 - 1

문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대위 구성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당 중심으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개인의 대선 도전이 아니라 민주당의 대표선수로 대선에 도전하는 만큼 선대위에도 민주당이 다 함께 참여하자는 것"이라며 "당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정권교체에 최적화된 선대위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앞서서도 "집권을 한다면 '문재인 정부'가 아닌 '민주당 정부'를 만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용광로 선대위'를 만들어 당내 화합을 극대화하려는 것이기도 하다.

일례로 '문재인 선대위'에 선뜻 참여하기 쉽지 않은 '비문(비문재인)' 인사들도 '민주당 선대위'에서는 당의 일원으로 적극 참여할 수 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문 후보 측은 이를 통해 원심력은 약해지고 당내 계파 갈등이 잦아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핵심으로 꼽히는 안 지사 측·이 시장 측과의 '화학적 결합'을 위해서도 당 중심 선대위는 중요하다고 문 후보 측에서는 설명했다.

안 지사나 이 시장은 자치단체장인 만큼 선대위에서 직책을 맡을 수는 없지만, 양 캠프에서 활동한 주요 인사들의 경우 당 중심 선대위가 꾸려진다면 한층 합류하기가 수월하다.

나아가 안 지사나 이 시장이 추천하는 인사에게 공동 선대위원장 등 주요 보직을 맡긴다면 '통합 의지'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양측 캠프에서 총괄격 위치에 있는 박영선 의원(안 지사 측), 이종걸 의원(이 시장 측)의 이름도 일각에서 거론된다.

안 지사나 이 시장 본인에게는 캠프 직책 대신 당직을 맡아달라고 당부할 수 있다. 자치단체장도 '참 좋은 지방정부 위원회'등 당내 위원회의 위원장은 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안 지사와 이 시장의 각각의 '브랜드'를 살려서 안 지사에게는 국민통합위원장, 이 시장에게는 적폐청산위원장 등을 진보와 중도 지지층을 동시에 끌어안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선대위가 회의를 할 때 당내 위원회의 수장을 맡은 안 지사나 이 시장이 함께한다면 누가 봐도 화합을 이룬 모습으로 비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2012년 당시에도 '용광로 선대위'를 표방했지만, 유기적 결합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을 들어 이번에도 통합형 선대위 구성이 쉽지 않으리라는 의견도 나온다.

이번 경선 과정에서 서로 상처를 주고받은 터여서 후유증이 쉽게 사그라들지도 장담할 수 없다.

아울러 당 밖에서 '비문연대'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에서 당내 계파대립이 다시 분출될 경우 '용광로 선대위'는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이번 경선 과정을 살펴보면 문 후보는 초기부터 문턱을 대폭 낮추고 비문인사들을 대거 영입해 폐쇄성·배타성 논란을 불식시키지 않았나"라며 "당내 계파 갈등은 이미 극복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文선대위 '용광로·黨중심·어젠다형'…安·李 어떻게 품나 - 2

이와 함께 문 후보 측은 '어젠다형 선대위'를 꾸리겠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그동안 경선캠프에서 일자리위원회,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 등을 꾸려왔는데, 이런 조직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또 '광화문 대통령', '지방분권·균형발전' 등을 강조한 만큼 이를 뒷받침하는 기구를 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선대위 차원에서 정책 마련에 소홀함이 없는 모습을 보이면서 '준비된 후보'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