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표] 문답으로 알아본 문재인

송고시간2017-04-03 20: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본인을 소개한 '59문 59답' 중 발췌

신체의 비밀은? 임플란트와 발가락.
참여정부 시절 치아가 10개나 빠져서 임플란트했다. 지금 원래 이가 몇 개 남지 않아 말할 때 조금 불편하다. 그리고 발가락이 정말 못생겼다. 지난 대선과 총선 때 전국을 돌아다니느라 굳은살이 생기고, 발톱이 빠져서 더 엉망이 됐다.
좌우명은? '어려울수록 원칙으로 돌아가라'
당장은 손해인 듯해도 결국은 더 큰 이익으로 돌아온다.
학창시절 별명은? 문제아.
획일적이고 억압적이었던 당시 교육 분위기와 안 맞아 부딪히다 보니 이름에서 따서 '문제아'라 불렸다.
꼭 가보고 싶은 곳은? 함경남도 흥남. 6·25 때 피난 오시기 전에 부모님께서 사시던 함경남도 흥남을 꼭 한번 가보고 싶다.
가장 자신 있는 요리는? 가끔 직접 끓여 먹는 라면과 즉석밥.
나의 외모에 점수를 준다면? 대학 시절 프랑스 영화배우인 '알랭 들롱' 닮았다는 이야기를 좀 들었는데, 그 덕분에 소개팅에서 아내를 만났다.
한 달 용돈은? 책 몇 권 사고 사람들 만날 때 밥값이나 술값을 낼 수 있는 정도.
춤과 노래 실력은? 좋아하는 노래는 '꿈꾸는 백마강'. 하지만 몸치인데다 노래도 별로다. 선거 때면 연설보다는 춤과 노래 때문에 제일 곤혹스럽다.
가장 아끼는 물건은? 법무법인 <부산> 개업할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이 개업선물로 보내준 괘종시계('증 노무현' 글씨가 새겨져 있음)
좋아하는 한자성어는? 재조산하(再造山河)
가장 기뻤던 일은? 사법시험 합격과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
타임머신을 타고 가고 싶은 때는? 아버님 돌아가시기 전에 잘 된 모습 보여드리지 못했다. 선친이 살아계셨을 때로 돌아가고 싶다. 큰아들이 고시에 합격한 모습을 보셨으면 얼마나 좋아하셨을까 생각하면 지금도 눈물이 난다.
나의 장단점은?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것이 장점. 과도한 진지함과 결벽주의가 단점.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다산 정약용 선생. 민본주의와 실용주의를 이끌어낸 분이다.
현대 정치인 중에는 프랭클린 루스벨트. 진보적이면서도 통합적인 리더십이 존경스럽다.
프러포즈는 어떻게 했나? 아내가 먼저 했다. 친구들과 있는데 아내가 와서 갑자기 "재인이 너 나랑 결혼할 거야 말거야? 빨리 말해!"라고 해서 깜짝 놀라 "알았어"라고 했다.
대통령이 된 후에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 있다면? 광화문에서 국민과 막걸리 한잔 하고, 주말에는 아내와 같이 시장에 가서 장을 보는 소박한 삶.
신이 한 가지 소원을 들어주신다면? 대통령에 당선되어 적폐청산과 국민통합을 이루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나가는 것.
자신을 음식에 비유한다면 고구마.

(서울=연합뉴스)

pc@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