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송고시간2017-04-21 08: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유엔보고서 "北 잠수함, 복수의 SLBM 발사 가능할듯"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용으로 사용하는 북한의 고래급 잠수함의 발사관에 통풍구들이 추가돼 잠수함 1대에서 복수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능력을 보유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의 보수 매체 '워싱턴 프리 비컨'이 유엔 보고서를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휴즈 그리피스 조정관이 이끄는 유엔 전문가 패널의 보고서에는 북한의 SLBM인 북극성(KN-11)을 발사하는 고래급 잠수함의 외형을 연구한 결과 SLBM 발사대에서 중대한 기술적 변형을 발견됐다는 내용이 실렸다.

전문보기: http://yna.kr/8PR25KBDAFc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1

■ 대선 사흘 앞두고 파리 샹젤리제서 총격 테러…IS "우리 소행"

프랑스 대선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20일 저녁(현지시간)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에서 경찰과 총을 든 테러 용의자 사이에 총격전이 벌어져 경찰관 1명과 용의자가 숨졌다.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조직인 이슬람국가(IS)는 이번 총격 테러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프랑스 내무부에 따르면 총격전은 이날 오후 9시 전후(현지시간) 파리 최고 중심가이자 관광 명소 중 한 곳인 샹젤리제 거리의 지하철 9호선 프랭클린루즈벨트역과 조르주상크 역 사이의 대로에서 발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fPRQ5KLDAFB

■ 안보리 "北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추가 도발때 제재 결의" 경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이 추가로 도발할 경우 제재 결의를 할 수도 있다고 20일(현지시간) 경고했다. 안보리는 이날 지난 16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실험을 강력히 규탄하고 추가 도발 자제를 촉구하는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실험이 비록 실패하긴 했지만, 안보리 결의안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문보기: http://yna.kr/2PRd5KxDAFb

■ 트럼프, 한국 등 외국산 철강 조사 지시…"美철강 위해 싸울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외국산 철강 수입이 미국의 안보를 침해하는지를 조사하라고 상무부에 지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발동 등 수입 제한 조치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돼,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 장벽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윌버 로스 상무장관과 미 철강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 수입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발령하는 내용의 행정각서에 서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PR75KYDAFc

■ 35∼54세 '고령 아빠' 2배로…2000년 20%→2010년 39%

35∼54세 사이의 고령에 아이를 출산하는 남성이 10년(2000∼2010년) 만에 거의 두 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 추세 속에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 저출산을 해결하려면 여성뿐만 아니라 남편의 출산 연령에도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호주 커틴대 경제금융학부 손기태 교수는 1997∼2014년 한국의 출생아(905만6천389명) 자료와 2000∼2010년 인구조사 자료, 결혼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부모의 출산 연령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4Rs5KJDAEv

■ '마스크 챙기세요'…황사로 수도권 등 미세먼지 '나쁨'

금요일인 20일 전국 대부분 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수준을 보이다가 낮부터 황사의 영향으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수도권, 강원영서, 전북, 대구, 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했다. 다만 그 밖의 권역에서도 '나쁨' 수준의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예보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PRT5KEDAF7

■ '심장 두근·간수치 급등' 불법 다이어트한약 주의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한약재 등을 넣어 불법으로 다이어트 한약을 제조·판매한 일당이 덜미를 잡혔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은 21일 한약 제조자격 없이 불법으로 다이어트 한약을 만들어 판 혐의(식품위생법·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 위반)로 K 건강원 업주 A(52)씨를 입건했다고 밝혔다. 민사경에 따르면 A씨는 2012년부터 한의사만 처방할 수 있는 마황과 식품원료로 사용이 금지된 한약재 등 6가지 원료를 섞어 가짜 다이어트 한약을 제조, 약 6억원 상당을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f5R55K4DAEd

■ 직장인들은 한 달 평균 몇 권의 책을 읽을까

직장인들이 한 달에 평균 2.3권의 책을 읽고, 도서비로 2만9천원을 지출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직장인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23일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직장인 935명을 대상으로 독서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휴넷은 "교육회사에 가입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이기 때문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전체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등보다 독서율이 높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4RP5KcDAEV

■ '유전자 제어' 마이크로RNA 형성 과정, 세포 내에서 확인 성공

국내 연구진이 세포 내 마이크로RNA가 드로셔 단백질에 의해 형성되는 과정을 세포 내에서 확인하는 데 성공했다. 마이크로RNA(miRNA)는 세포 내 아주 작은 생체물질로, 유전자가 과도하거나 부족하게 발현되지 않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RNA연구단 김빛내리 단장 연구팀이 드로셔 단백질이 miRNA를 자르는 위치를 대량으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X2Rj5KBDAEi

■ 타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발표…北김정은 포함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20일(현지시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The 100 Most Influential People)' 명단을 발표했다. 타임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이 포함됐다. 김정은은 5가지 범주로 나눠 선별한 100인 중 지도자(leaders) 항목에 들어갔다.

전문보기: http://yna.kr/aPRA5KlDAF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