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희대·동국대 등 15개교 평생교육체제 지원대학 선정

송고시간2017-04-28 06: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231억원 투입해 성인학습자 위한 학사체계 마련

'이대 사태' 겪은 교육부 "구성원 의견수렴 강화"

교육부
교육부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경희대·동국대를 비롯한 전국 15개 대학이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체계를 마련하는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참여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이화여대의 학내 반발 사태로 논란이 됐던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을 개편한 것으로, 교육부는 올해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구성원의 의견수렴을 강화하고 평가의 공정성도 높였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수도권 5개 대학과 충청·대경강원·동남·호남제주지역 10개 대학 등 모두 15개 대학을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대학으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은 경희대·동국대·명지대·서울과기대·아주대(수도권)와 서원대·한밭대(충청권)·가톨릭관동대·경일대(대경강원권)·부경대·영산대·창원대(동남권)·순천대·제주대·조선대(호남제주권)이다.

경희대·동국대 등 15개교 평생교육체제 지원대학 선정 - 1

정부는 최근 학령인구가 줄고 직장인 등 성인학습자의 교육 수요가 늘자, 대학 중심의 '선(先)취업 후(後)진학' 체계를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로 '평생교육 단과대학(평단)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평중)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기존의 재직자 특별전형과 성격이 비슷한데다 지난해 이화여대의 사례처럼 학생들의 반발로 대학이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면서 올해는 두 사업을 통합·개편했다.

경희대·동국대 등 15개교 평생교육체제 지원대학 선정 - 2

올해 선정된 대학 가운데 아주대는 융합시스템공학과·글로벌경영학과 등 기존 재직자 대상 학위과정 운영 실적이 좋았고, 창원대는 지난해 평단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창원국가산업단지와 적극적인 연계 방안을 제시한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운영 방식별로 보면 선정된 학교 가운데 10곳은 단과대학형으로 평생교육체제를 만들고 2곳은 학부형, 3곳은 학과형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게 된다.

사업 예산은 모두 231억원이며 각 학교는 운영 유형별로 25억원 이내의 지원을 받게 된다.

선정된 대학은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학사제도를 마련하고 지역 산업단지 등과 연계해 권역별 평생교육 거점 대학의 역할을 한다.

교육부는 선정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평가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를 배제했으며 각 대학 역시 재학생 대상 설명회 등을 통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홍민식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성인학습자가 진학을 선택하는 데 느끼는 어려움을 없애 누구나 원하는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cind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