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靑반부패비서관에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한 박형철(종합)

송고시간2017-05-12 15:2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靑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때 꼿꼿하게 수사 후 좌천"

"국정농단 사태후 부정부패 청산 요구 어느 때보다 높아"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에 박형철(49·사법연수원 25기) 전 부장검사를 임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박 전 부장검사는 현역검사 시절 날카로운 수사로 '면도날'로 불릴 정도로 검찰 최고의 수사능력을 보였다"면서 "청와대 직제개편에 따라 신설된 첫 반부패비서관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며 조사능력과 반부패 소신이 검증된 인물"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또 박 신임 비서관에 대해 "2012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하며 윤석렬 대구고검 검사와 함께 권력의 외압에 흔들리지 않고 꼿꼿하게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잘 알려졌다"면서 "그러나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이후 좌천성 인사로 수사직에서 배제되었고 결국 2016년 검찰을 떠나 변호사로 일해 왔다"고 평가했다.

민정수석 산하의 반부패비서관은 전날 청와대 직제개편에 따라 신설됐으며 반부패 시스템 구축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청와대는 반부패비서관에 대해 "국정농단 사태 이후 부정부패 청산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면서 "대통령은 부패척결 의지를 강조해왔으며 이에 따라 반부패 전담부서인 반부패비서관을 청와대에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박 비서관은 박근혜 정부 1년 차였던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의 특별수사팀에서 부팀장으로 윤석렬 팀장과 일했다.

특별수사팀장을 지냈던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靑반부패비서관에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한 박형철(종합) - 1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