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우원식 "사드, 돌려보내는 방안까지 포함해 살펴봐야"

송고시간2017-05-17 09:0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민의당 연정, 과정 잘 거치면 가능…통합 지금 가능하지 않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신임 원내대표는 17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국내 배치 문제와 관련해 "우리의 법적인 절차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미국으로) 돌려보내는 문제까지 포함해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에 나와 사회자가 '대다수 국민은 사드가 이미 들어왔기 때문에 돌려보낼 수는 없지 않겠느냐는 의견이지 않나'라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우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는 국회 비준동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면서 "땅을 내주는 문제도 그렇고, 또 그 이후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께서 사드의 비용을 대라고 하는 문제까지 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잘 살펴서 저희가 현명한 판단을 하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당·청 관계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대통령이 요구하는 바를 그대로 수용하고 거수기 역할을 한 결과가 어땠는지 지난 정권에서 잘 보지 않았나"라며 "민심에서 이탈한다면 청와대라고 하더라도 분명히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과의 연정 문제에 대해서는 "양당의 정책이 많이 일치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해서 진정한 연정을 고민하고 과정을 잘 거친다면 못할 것도 없다"고 말했다.

다만 우 원내대표는 이날 SBS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대 당 통합' 문제가 거론되자 "국민의당과 뿌리가 같아서 협력을 못 할 바는 없지만, 지난 대선 때 치열하게 경쟁하고 내부 문제로 헤어진 사이이니 감정의 골이 있다"며 "지금으로써는 통합은 가능해 보이지 않는다. 통합 논의보다 서로 협력할 방안을 잘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이전 정부로부터 인계된 자료가 거의 없다는 보도가 나온 것에는 "왜 그런지 살펴봐야 한다. 과거 정부 청와대에 자료가 없다는 것은 깜짝 놀랄 일"이라며 "무슨 이유가 있었는지 잘 살펴보겠다.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야당과도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우원식 "사드, 돌려보내는 방안까지 포함해 살펴봐야" - 1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