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피우진 "애국가도 님을위한 행진곡도 씩씩하게 부르겠다"

송고시간2017-05-17 17: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피 신임 보훈처장 "보훈가족 중심 정책 펼칠 것"

소감 말하는 피우진 보훈처장
소감 말하는 피우진 보훈처장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피우진 보훈처장이 17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피우진 신임 국가보훈처장은 17일 "제가 생각하는 보훈정책은 보훈 가족이 중심이 되는 따뜻한 보훈"이라면서 "보훈 가족 중심으로 보훈정책을 앞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피 보훈처장은 이날 청와대 인사발표 뒤 기자들과 만나 "보훈은 안보의 과거이자 미래"라면서 "지금 보면 보훈 가족들이 다소 소외감도 느끼고 자기들이 잊히지 않나 많이 걱정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묻는 말에 "인연이 있지는 않다"면서 "여성 공직자·장관을 30% 비율로 하겠다고 (문 대통령이) 공약했고, 군 출신이면서 보훈 가족으로 상이군인이기 때문에 발탁하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인사하는 피우진 보훈처장 임명자
인사하는 피우진 보훈처장 임명자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조현옥 인사수석(왼쪽)이 17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운데)와 피우진 보훈처장 임명자를 소개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1978년 소위로 임관해 1981년 헬기 조종사가 된 피 보훈처장은 2002년 유방암에 걸려 양쪽 가슴을 도려내고 병마를 이겨냈지만 군 신체검사에서 2급 장애판정이 내려져 2006년 11월 퇴역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당시 피 보훈처장은 심신장애에 따른 퇴역 조치가 부당하다며 복직소송에 나섰고, 국방부는 법원의 퇴역처분 취소 판결을 수용해 2008년 5월 복직 명령을 내렸다.

그는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를 것이냐는 질문에 "저는 애국가도 씩씩하게 부르고 님을 위한 행진곡도 씩씩하게 부를 것"이라고 답했다.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