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인선 결론 못내…25일 재시도(종합)

송고시간2017-05-22 18: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비대위 추인 주체와 '관리형·혁신형' 놓고 의견 갈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홍지인 박수윤 기자 = 국민의당은 22일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장 선임 문제를 논의했지만, 비대위원장 추인 주체와 비대위 체제의 성격 문제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총이 끝난 뒤 브리핑을 하고 "비대위원장 문제는 매듭지어지지 않았다"라며 "비대위원장의 추천과 추인의 주체에 대해 서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고 말했다.

애초 국민의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의총에서 비대위원장 인선을 사실상 결정하고 23일 당무위원회에서 추인하려 했지만, 중앙위 추인을 받아야 한다는 반론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23일 당무위를 열어 중앙위원회 명부를 확정하는 절차를 거친 뒤 추가 의견 수렴을 거쳐 25일 열리는 중앙위에서 비대위원장 선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 원내대변인은 "의총에서 의견이 모인 비대위원장을 당무위에서 추인받자는 논의가 진행됐는데, 중앙위원회를 소집해 추인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제시가 많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논의에 앞서
논의에 앞서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 때 이용호 정책위의장의 발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hihong@yna.co.kr

이날 의총에서는 또 비대위의 성격에 대해 정기국회 이전 전대 개최에 주력하는 '관리형'과 당 체질을 개선하는 '혁신형'을 주장하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고 최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애초 당내에서는 9월 정기국회 시작 전 전당대회를 열어 새 대표를 뽑는 게 바람직하다는 공감대 속에 '관리형' 비대위원장으로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유력하게 거론됐다.

그러나 당내 구(舊) 민주·동교동계 인사들이 주 원내대표가 강하게 주장한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론에 반대하며 정대철 상임고문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했고, 이날 의총에서도 일부 의원이 이에 동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이낙연 총리후보자 인사청문회 협조 당부차 자신을 찾아온 인사청문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에게 "조금 떨어져 있지만 같이하게 될 것이다. 제가 그쪽으로 가든지 (정 의원이) 여기로 오든지"라고 말해 진의에 관심이 쏠렸다.

웃으며 말한 '농반진반'식 말이었지만, 이를 두고 국민의당 일각에서는 양당간 통합의 가능성을 내비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농담이었다. 어떻게 내가 거기에 가고, 정 의원이 여기에 오겠는가"라며 "민주당 및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둘 다 반대다. 이대로 다당제로 가는 게 맞다"고 해명했다.

발언하는 김동철 대표 대행
발언하는 김동철 대표 대행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 때 발언하고 있다. hihong@yna.co.kr


lkb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