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블랙리스트' 김기춘 전 실장, "건강악화" 법원에 보석 청구(종합)

송고시간2017-05-27 12:4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특검 구속 후 4개월 넘는 수감생활…심장병 등 건강문제 호소

날카로운 표정의 김기춘
날카로운 표정의 김기춘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5.26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작성·관리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법원에 보석을 청구했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에 보석 청구서를 제출했다.

김 전 실장 측은 올해 1월 21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구속된 이래 4개월 넘는 기간 수감생활을 하며 지병인 심장병 등 건강이 악화했다는 점을 이유로 보석 허가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실장은 그동안 재판을 받으며 고령으로 심장 등 건강이 좋지 않다고 호소해 왔다. 지난해 12월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선 "심장에 스텐트(심혈관 확장장치)도 7개 박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재판부는 향후 특검팀과 변호인 양측의 의견을 검토한 뒤 보석 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국정 농단 사태에 연루돼 구속기소 된 피고인 가운데 아직 보석 신청이 받아들여진 사례는 없다.

법원은 앞서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청구를 기각했다.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역시 보석을 신청했지만, 아직 재판부의 결정이 나오지 않았다.

법원은 또 광고사 강탈 혐의로 지난해 11월 27일 기소돼 1심 최대 구속 기간인 6개월이 만료된 광고감독 차은택씨,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에 대해서는 검찰이 청구한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해 구속 상태를 유지했다.

ae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