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커제 "알파고와의 바둑은 고통" 아쉬움에 고개숙여

송고시간2017-05-27 17: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국중 울기도…"앞으로 즐거운 바둑 두겠다"

(우전<중국 저장성>=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에 3전 전패의 수모를 당한 커제(柯潔) 9단은 26일 "알파고와 바둑을 두는 것은 고통"이라고 말했다.

커제 9단은 이날 중국 저장(浙江)성 우전(烏鎭) 인터넷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알파고와의 3번기 마지막 대국에서 불계패한 뒤 기자회견에서 "알파고가 지나치게 냉정해 그와 바둑을 두는 것은 고통 그 자체였다"고 말했다.

그는 "알파고와 바둑을 둘 때는 이길 수 있는 한 톨의 희망도 갖기 어려웠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앞으로 계속 바둑을 즐겁게 두겠지만 인간과 바둑을 둘 때 더 즐거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커 9단은 "마지막 대국은 더 잘 둘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포석 단계에서 내가 생각해도 참기 힘든 악수를 뒀다. 시작하자마자 손실이 있었다면 어렵게 바둑을 둘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패인을 분석했다.

그는 "전날 밤에 잠을 자지 못해 매우 긴장됐다. 줄곧 어떤 수를 써서 알파고에 응대해야 할지 생각했다"며 "어리석은 자가 스스로 긁어 부스럼을 만들었다"고 자책했다.

커 9단은 이날 대국중 울음을 쏟아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제한시간 1시간여를 남긴 시점에 돌연 자리를 벗어났다가 10여분만에 돌아와 눈가를 닦으며 울먹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그의 아버지 커궈판(柯國凡)은 한 방송사와 인터뷰에서 "커 9단이 대국중 화장실에 달려가 울었던 것 같다"며 "눈가도 붉어졌다. 전날 잠을 자지 못했고 바둑 형세도 좋지 못해 견디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커 9단은 이와 함께 "이번 인공지능과의 바둑 대국은 그동안 인류가 뒀던 그 어느 시합보다 의미가 크다"며 "딥마인드팀이 세상을 바꿔놓았다"고 치하했다.

대국중 눈가를 닦는 커제 9단[우전=연합뉴스]
대국중 눈가를 닦는 커제 9단[우전=연합뉴스]

joo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