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통일부, 北미사일 발사에도 '민간교류 유연검토' 원칙 유지

송고시간2017-05-29 11: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北 조난선원에 대해선 "조사결과 나오면 송환 등 후속조치"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통일부는 29일 북한이 또 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이런 도발에는 강력히 대응하되 이와 별개로 남북 간 민간교류는 유연하게 검토한다는 원칙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북정책에 변화는 없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는 외교부와 국방부에서 규탄도 했고, 그런 도발 행동에 대해 강력히 대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 대변인은 다만 이런 원칙과 함께 "항상 남북관계 상황, 접촉이나 방북 등의 여건도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같이 검토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해선 "북한 핵 문제 관련 여건이 진전될 때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종전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대변인은 최근 동해 상에서 조난한 북한 선원들을 우리 해경에서 구조한 것과 관련, "현재 합동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조사 결과가 나오면 북한에 통보한다든지 송환한다든지 후속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들의 송환을 위해 남북 간 채널이 가동될 가능성에 대해 "이번도 좋은 계기가 된다"면서 "남북 간에 상황관리 측면에서 여러 가지 일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남북 간 대화채널이 항상 열려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고, 그런 차원에서 대화채널 재개를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작년 2월 우리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에 대한 반발로 남북 간 대화채널을 모두 단절했다. 이후 통일부는 판문점 채널을 통해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4시에 북측에 연락을 시도하고 있지만, 북측은 응답하지 않고 있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transi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