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野, '인사검증 세부기준 마련' 원칙론에 공감

송고시간2017-05-29 12:5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 4당은 29일 국무위원 등 인사청문 대상자에 대한 검증의 세부기준을 마련하자는 원칙론에 일단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강훈식 대변인은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의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당이 인사 청문 검증과 관련해 기준을 새롭게 논의해보자고 제안했다"면서 "이에 대해 국회 운영위원회 소위 등을 열어서 세부 기준을 마련하자는 데 4당간 뜻을 모았다"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기준 마련에 대해 특별한 이견은 없다"면서 "국회에서 (기준을) 만들면 그것이 청문 기준이 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다만 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통화에서 "일종의 안에 대한 제안이 온 것이고, (원내대표단이) 즉각 '예스, 노'를 이야기할 권한을 다 가진 것은 아니다"면서 "의원총회에 회부해서 논의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합의는 없었고, 운영위 소위에서 논의하자는 의견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 원내대변인은 "청와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기준을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검증받는 사람이 '셀프 기준'을 마련한다는 점, 인선을 다 해놓고 사후 기준을 마련하는 게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강 대변인도 "국정기획자문위원회도 기준을 만든다고 한다. 우리가 그것을 참고할 수는 있지만, 인사청문회를 국회에서 하기 때문에 국회의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래픽] 청와대 국무위원 인선 새 기준
[그래픽] 청와대 국무위원 인선 새 기준

한자리에 모인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
한자리에 모인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왼쪽 셋째)와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회 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여야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jeong@yna.co.kr


hrse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