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우원식, 가습기피해자 면담…"진상규명법안 조속 통과"

송고시간2017-06-05 15: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피해인정 범위확대 필요…응어리 풀리도록 할 것"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5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인정 범위의 확대와 진상규명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피해단체인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 관계자들을 만나 "피해자들의 응어리가 풀릴 수 있도록 집권여당이 앞서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특히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올라와 있고,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돼 오는 11월에 (본회의에) 자동상정된다"면서 "이 법이 빨리 국회에서 통과돼서 실제로 부족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법안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태와 4·16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 등을 위해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우원식, 가습기피해자 면담…"진상규명법안 조속 통과" - 1

우 원내대표는 "신고된 피해자 전체에 대비해서 피해인정이 된 비율이 5% 남짓"이라며 "포괄적인 피해인정 범위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한 국가의 피해인정과 사과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저도 정부의 사과가 문제 해결의 시작이라고 숱하게 이야기해왔다"며 "집권여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진상규명 문제를 새 정부가 반드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강찬호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 대표는 "환경의 날을 맞아 대통령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아직 기대한 만큼 나오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이 18대 대선 후보 시절에도 피해자들이 편지를 전달한 적이 있다. 그리고 19대 대통령이 됐기 때문에 우리의 간절한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대표 등 참석자들은 피해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과 관련한 요청사항을 담은 문서를 우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

우원식, 가습기피해자 면담…"진상규명법안 조속 통과" - 2

hrse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