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대통령 "검증 안이해진 것 아닌가 생각"…장관인선 성찰

송고시간2017-06-18 18:1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안경환 낙마에 소회 밝혀…"스스로 마음 새롭게 해야"

"법무부·검찰 개혁 적임자 모시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목표의식을 너무 앞세우다 보니까 약간 검증이 안이해진 것이 아닌가…"

이동하며 안내하는 문 대통령
이동하며 안내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식을 마치고 차담회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2017.6.18
kjhpress@yna.co.kr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낙마 사례가 된 안경환 법무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에 대해 소회를 밝혔다.

과감한 개혁을 이끌 선봉장을 찾는 데 치중하다 보니 장관이라는 자리의 무게에 어울리는 도덕성이나 자질을 검증하는 데는 다소 소홀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성찰이 묻어나는 발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명장을 수여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차를 마시며 대화하는 자리에서 안 후보자 낙마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나타내는 동시에 법무부·검찰 개혁의 적임자를 찾아내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국정이 안정된 시기에 하는 인사와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시기에 개혁을 위한 인사는 콘셉트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시기일수록 대통령과 야당 간 인사에 관한 생각이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것을 마치 선전포고라거나 강행이라든지, 그러면서 협치는 없다고 한다든지, 마치 대통령과 야당 간에 인사를 놓고 승부를 겨루거나 전쟁을 벌이는 것처럼 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할 것 같다"며 "한편으로는 법무부와 검찰의 개혁을 놓치지 않도록 적임자를 구하기가 어렵겠지만, 좋은 분들을 모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안경환 해명 기자회견
안경환 해명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몰래 혼인신고' 등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2017.6.16
pdj6635@yna.co.kr

문 대통령은 11일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을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했으나, 안 장관은 혼인무효소송과 저서의 성적 표현 등의 문제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16일 자진해서 사퇴했다.

kind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