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구글, 테러 유튜브 동영상 막기 전면전 선언

송고시간2017-06-19 10:2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런던테러 후 콘텐츠 감시 인력 보강 등 추가조치 밝혀

[AP=연합뉴스 자료사진]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인터넷이 극단적 이데올로기를 배양한다는 비판 속에 구글이 테러 관련 동영상을 차단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의 법무담당인 켄트 워커 부사장은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쓴 기고문에서 구글이 기술의 활용을 확대해 유튜브에서 극단주의와 테러 관련 동영상을 식별하고, 이런 콘텐츠를 걸러낼 인력을 대폭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선동적인 콘텐츠에 대한 접근도 제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커 부사장은 "우리와 다른 기업이 회사 정책에 위반하는 콘텐츠를 찾아내 삭제하기 위해 수년간 노력했지만, 불편한 진실은 산업 전반적으로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첨단 머신러닝 연구를 적용해 극단주의 콘텐츠를 더 빨리 확인, 제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가 있는 동영상을 식별하는 데 기계가 도움을 주지만 인간 전문가는 여전히 폭력적인 선동과 종교적 또는 뉴스 가치가 있는 발언의 차이를 미묘하게 구별하는 결정에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은 이슬람국가(IS) 같은 테러 조직의 게시물을 빨리 지우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

이달 초 런던에서 7명이 숨지고 48명이 다친 테러가 일어난 후 영국은 소셜미디어에 극단주의 콘텐츠를 삭제할 법적 책임을 지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극단주의가) 안전하게 자라날 공간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었다.

독일 역시 극단주의 콘텐츠를 빨리 삭제하지 않는 소셜미디어 기업에 막대한 벌금을 매기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럽연합에서도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같은 사이트가 이런 콘텐츠를 차단하도록 요구하는 법안이 집행위원회를 통과했다.

영상 기사 구글, 테러 유튜브 동영상 막기 전면전 선언
구글, 테러 유튜브 동영상 막기 전면전 선언

인터넷이 극단주의 이념 확산을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센 가운데 미국 인터넷 기업 구글이 테러 관련 동영상을 차단하기 위한 전면전에 나섰습니다. 켄트 워커 구글 부사장은 현지시간 어제(18일) 구글이 유튜브에서 극단주의와 테러 관련 동영상을 식별하고, 콘텐츠를 걸러낼 인력도 대폭 늘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선동적인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고, 첨단 머신러닝 연구를 적용해 극단주의 콘텐츠를 더 빨리 제거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kimy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