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우병우에 한마디도 못하더니" 野에 역공…조국·문정인 엄호

송고시간2017-06-19 12: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안경환 판결문 유출은 심각한 문제"…'위법성' 지적하면서 역공

민생 앞세워 '추경·정부조직법' 압박…김상곤·조대엽 여론주시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야당의 공세가 집중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를 엄호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안 후보자 사퇴를 계기로 야당이 인사검증을 책임진 조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자 "과도한 정치 공작"이라고 비판했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학생이 100점을 못 받았다고 학교를 그만두라고 하는 게 맞냐"면서 "지난 정부에서 검증 실패 정도가 아니라 국정농단 방조 혐의로 재판을 받는 우병우에 대해 한마디도 못했던 자유한국당이 그러니까 민망하다"고 꼬집었다.

전해철 최고위원도 "검증시스템이 무너진 게 아니라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완전히 붕괴한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는 시기"라면서 "새 정부 인사 참모까지 정치공방 소재로 삼겠다는 것은 국민의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검찰개혁이 두려운 세력의 조직적 움직임이 있다면 강력히 대응할 것"(추미애 대표)이라며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를 검찰개혁에 대한 반발로 연결시켰다.

검찰개혁을 화두로 야당의 인사청문 정국 공세를 견제한 것이다.

김 최고위원은 "속된 말로 자신들이 사람 취급도 안 했던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히고 돈 봉투 사건을 철저히 파헤쳐 관련자를 조사하고 전광석화처럼 정치검사들을 쫓아내도록 한 민정수석이 사퇴 요구를 받고 있으니 정치검사들의 속내가 어떨지 알만하다"면서 "일부 정치검찰이 속으로 웃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민주당은 안 후보자의 '몰래 혼인 신고' 사실이 드러난 과정이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관련 검토도 내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원내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후보자 판결문이 유출된 것이 가사소송법을 위반한 심각한 문제라는 인식이 있다"면서 "법적 문제가 있는지 자세히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문 특보 발언을 놓고 야당이 총공세에 나서자 "용기 있는 말"(추 대표)이라고 옹호했다.

다만 민주당의 옹호 발언 이후 청와대가 문 특보에게 "한·미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발표해 당청간 엇박자 관측이 제기됐다.

민주당은 또 "청문회 문제로 국정을 송두리째 발목 잡느냐"면서 추경과 정부조직법 처리에 대한 야당의 태도 변화도 촉구했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종료(27일)를 앞두고 국회 예결위 소집을 요구하는 등 대응 강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이처럼 민주당이 청와대를 옹호하면서 대야 공세·압박을 하는 것은 야당이 문제 삼고 있는 강경화 장관 임명에 대한 여론이 괜찮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안 후보자 낙마로 악재를 일단 털었다는 것도 대응에 영향을 주고 있다.

다만 민주당에서는 야당의 부적격 공세가 계속되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해서는 공개적인 지원 사격이 나오지는 않았다.

"큰 문제는 없다"는 게 자체 판단이지만 추가 의혹 제기가 계속되는 만큼 여론의 동향을 신중하게 지켜보는 모습이다.

與 "우병우에 한마디도 못하더니" 野에 역공…조국·문정인 엄호 - 1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