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뿔난 바른정당, 野 공세 앞장서…보이콧 '초강수'

송고시간2017-06-19 12: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19일 국회일정 전면 불참…'보이콧 회의론'도 만만찮아

주호영 원내대표 모두발언
주호영 원내대표 모두발언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6.19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바른정당이 19일 국회 일정 보이콧이라는 초강수를 내걸며 청와대를 상대로 야 3당 중 가장 강력한 대응에 나섰다.

바른정당은 새 정부 출범 이후 국회 절차에는 응하되 자기 목소리는 내는 스탠스를 취해왔지만 전격 초강경 공세로 전환하는 모습이다.

특히 청와대가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임명을 밀어붙인 것은 물론 앞서 인사청문회를 '참고자료'라고 표현한 것은 국회와의 협치 정신을 깨는 '선전 포고'로 받아들이고 있다.

오신환 대변인은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의 의회 민주주의를 경시하는 발언이 매우 위험하다고 보고 일단 오늘 청문회 일정에 불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청문회를 앞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부적격' 인사라는 입장을 정한 가운데 철저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을 따져보기 위해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국회 운영위에 출석시키는 데도 적극적으로 앞장설 예정이다.

주호영 이날 4당 원내대표와 국회의장 회동 때 "먼저 인사검증 시스템을 살피기 위해 운영위원회의 조속한 소집을 요구한다"며 "여당은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일단 이날 하루만 국회 일정을 전면 거부하기로 했지만, 청와대의 대응이 마뜩잖으면 '보이콧 연장'도 불사할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날 비공개회의 때 청와대의 국회 존중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보이콧을 계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꽤 개진됐다"고 전했다.

다만, 일부 의원들은 회의 때 보이콧 무용론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혜훈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몇 분과 이야기를 해봤는데 보이콧 반대 의견을 확실히 가지고 있다"며 "저만 해도 왜 보이콧을 하는가 하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대승적 협조' 입장을 보이던 바른정당이 초강경모드로 선회함에 따라 추경안, 정부조직법,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등 과제가 산적한 정부 여당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됐다.

오 대변인은 "청문회 복귀에 조건을 걸지는 않았지만 청와대의 반응을 본 뒤 입장을 정할 방침"이라며 "추경은 법적요건을 따지는 데 집중하고, 김 헌재소장 후보자 동의안은 누차 말했듯 본회의에 들어가서 반대의견을 표시하겠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