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주노총 30일 '사회적 총파업'…노동여건 개선 고강도 압박

송고시간2017-06-26 15: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시민사회 참여 연대파업 조직 주력…28일 실행계획 나올 듯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권영전 기자 =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6·30 사회적 총파업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새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친노동'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노동계는 비정규직 철폐 등 핵심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선 시민사회와 함께하는 연대 투쟁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파업 조직에 주력하고 있다.

노동계는 신자유주의 정책에 떠밀려 갈수록 악화된 노동여건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며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한다.

문재인 정부의 노동 정책 기조가 이전 정부 때와 비교하면 무게중심이 노동계 쪽으로 상당히 옮겨온 듯하지만 아직 안심하기엔 이른 데다 가시적 성과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노동여건 개선을 위한 공약을 상당수 내놓았고, 취임 이후에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 등을 추진 중이다.

시간당 최저임금을 2020년까지 1만원으로 올리고, 비정규직도 공공 부문부터 점차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런 분위기를 타고 최근에는 민주노총이 한국노총과 더불어 일자리위원회에 참여하고 최저임금위에도 나오면서 한동안 단절됐던 노사정 대화도 서서히 궤도에 오르는 모양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노동계는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실현을 위해서는 강력한 의지 표출과 함께 정부에 대한 압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이번 사회적 총파업도 이런 전략과 맞닿아 있다.

민주노총은 30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북측광장에서 6·30 사회적 총파업 본대회 '지금 당장'을 열어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참가 단위를 조율 중이라 아직은 총파업에 참가할 단체 규모와 조합원 수를 밝히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2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총파업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총파업 본대회에 앞서 전국에서 집결한 민주노총 소속 노동자들과 장애인·농민단체들은 서울 시내 곳곳에서 사전집회를 연 뒤 광화문광장에 집결한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서울역광장에서,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각각 이날 정오 종로 서울대병원에서 집회를 마친 뒤 광장으로 모인다.

전국교직원노조(전교조)와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는 이날 오후 1시 세종문화회관 앞과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법외노조 철회·설립신고 쟁취를 위한 집회를 열고 총파업 대열에 합류한다.

두산그룹 계열사 노조가 중심인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중구 두산타워 앞에서, 현대차그룹 노조 중심의 울산지부는 양재동 현대차 앞에서, 광전지부는 여의도에서 각각 오후 1시30분 사전집회를 연다.

시위 현장에서 경찰 물대포에 맞고 숨진 농민 백남기씨 유족과 농민단체로 구성된 백남기투쟁본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도 별도 사전집회를 갖고 총파업대회에 참석한다.

bums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