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트럼프, 文대통령 부부에 백악관 사적공간 '트리티 룸' 깜짝공개(종합)

송고시간2017-06-30 13:2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만찬 후 환송장 가는 엘리베이터서 트럼프 "구경하지 않겠나" 제의

링컨 대통령이 사용한 '링컨 룸'도 안내…게티즈버그 연설문 원본 공개

링컨 사용한 책상에 "앉아보라" 권유…文대통령 앉아서 사진 촬영

환영만찬 '화기애애'
환영만찬 '화기애애'

(워싱턴=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9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와 밝은 표정으로 대화를 하고 있다. 2017.6.30 kjhpress@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김승욱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백악관 개인 집무실인 트리티 룸을 '깜짝 공개'했다.

트리티 룸은 미국 대통령의 사적인 공간으로, 백악관 3층에 있다.

트리티 룸 공개는 29일(현지시각)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백악관 공식 환영 만찬 행사가 끝난 직후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후 6시 환영 만찬을 위해 백악관에 도착해 트럼프 대통령 부부를 만나 만찬장에서 10분간의 스탠딩 리셉션을 가진 뒤 예정 시간보다 20분을 넘긴 오후 7시 50분까지 만찬을 이어갔다.

만찬을 마친 뒤 트럼프 대통령 부부는 문 대통령 부부를 환송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함께 탔지만,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3층이 내 사적인 공간인데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당선되기 전에 이렇게 좋은 곳이 있는지 몰랐다"며 "한 번 구경하지 않겠느냐"고 즉석에서 제안했다.

두 정상 부부를 태운 엘리베이터는 다시 3층으로 향했고, 3층에 도착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쪽 복도 끝에서 저기 끝까지가 내 사적인 공간이다. 외부인에게는 잘 공개하지 않는다"라며 문 대통령 부부를 트리티 룸으로 직접 안내했다. 통역을 제외한 누구도 동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리티 룸은 미국이 프랑스로부터 루이지애나를 사들일 때 계약을 체결했던 곳"이라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문 대통령에게 링컨 룸도 공개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전쟁 당시 링컨 대통령이 사용한 책상이 있는 방과 링컨 대통령의 침실을 보여주며 문 대통령에게 직접 앉아보라고 권유했다"며 "문 대통령은 그 자리에 앉아 사진을 찍었다"고 전했다.

트리티 룸에 보관된 책상은 링컨 대통령이 게티즈버그 연설문을 작성할 때 사용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부부에게 방탄유리로 보호된 채 보관된 게티즈버그 연설문 원본을 보여주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안내하는 도중 멜라니아 여사가 "아들 배런을 재우고 오겠다"고 잠시 자리를 이석했다가 몇 분 뒤 재합류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양 정상 부부가 3층으로 올라간 시간은 오후 7시 52분으로, 8시 4분에 내려왔으니 12분가량 머문 셈"이라고 말했다.

대화하는 한·미 정상
대화하는 한·미 정상

(워싱턴=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밝은 표정으로 대화를 하고 있다. 2017.6.30 kjhpress@yna.co.kr

[그래픽] 트럼프, 문 대통령에게 사적공간 '트리티룸' 깜짝 공개
[그래픽] 트럼프, 문 대통령에게 사적공간 '트리티룸' 깜짝 공개

백악관 내 트리티 룸
백악관 내 트리티 룸

(서울=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백악관 개인 집무실인 트리티 룸을 '깜짝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외국 정상에게 이 공간을 소개한 것은 처음이다. 트리티 룸은 미국 대통령의 사적인 공간으로, 백악관 3층에 있다. 사진은 트리티 룸의 예전 모습. [위키피디아 제공=연합뉴스]


honeyb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