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산 정화조 질식사고…작업 전 안전조치 무시 '인재'

송고시간2017-07-13 16: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지난 11일 부산의 한 지하 정화조에서 유독가스에 질식해 1명이 숨지고 1명이 중태에 빠진 사고는 안전불감증 때문에 벌어진 인재로 드러났다.

질식사고 발생한 맨홀 정화조
질식사고 발생한 맨홀 정화조

(부산=연합뉴스) 11일 오후 3시 30분께 부산 서구 암남동의 한 물류센터 인근 맨홀 정화조에서 작업하던 2명이 가스에 질식해 중태에 빠졌다. 사진은 사고가 발생한 맨홀. 2017.7.11 [부산 서부경찰서 제공=연합뉴스]
wink@yna.co.kr

부산 서부경찰서는 사고가 발생한 부산 서구 암남동의 한 물류센터 인근 맨홀 정화조와 업체 관계자를 조사한 결과 작업 전 안전조치를 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은 작업자들이 펌프를 교체하려고 정화조에 들어가기 전 내부 가스농도를 측정하거나 마스크나 방독면 등의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작업자 이모(50)씨가 유해가스가 꽉 찬 정화조에 들어간 지 불과 1분도 안 돼 쓰러졌고, 이씨를 구하려고 들어간 동료 이모(34)씨도 가스에 질식해 의식을 잃었다.

사고 직후 경찰과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이 정화조 내 가스농도를 측정한 결과 유독가스인 황화수소 농도가 허용기준인 10ppm의 10배인 100ppm 이상으로 나타났다.

혼수상태였던 이씨는 12일 오후 숨졌고, 동료인 이씨는 현재 다행히 의식을 회복한 상태라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작업 전 선풍기를 작동해 환기만 시켰더라도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안전불감증 때문에 발생한 사고"라고 말했다.

경찰은 숨진 이씨를 부검해 정확한 사망원인을 밝히고, 정화조 청소업체 대표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처벌할 예정이다.

win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