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 8월말부터 여행금지 조치에 北외화벌이 타격될 듯

송고시간2017-07-22 11: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북중접경 여행업계 '울상'…"北관광 전반적 위축 예상"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미국 정부가 8월말부터 자국민의 북한 여행을 전면 금지키로 결정한 가운데 이로인해 관광객 감소로 북한 외화벌이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북한을 방문했다가 선전물을 훔치려했다는 혐의로 체포돼 17개월 억류된 뒤 의식불명상태로 풀려났다가 숨진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을 계기로 취해진 이번 조치는, 여타 다른 국가로도 확산할 수 있다.

특히 지난 4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 도발을 한 데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추가제재가 논의되고 있어 중국이 자국민의 대북 관광 금지 조치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22일 접경지역 여행업계의 한 소식통은 "작년 3월 조선(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에 따른 안보리 제재 시행 이후 외화벌이가 줄어든 조선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책을 펴왔으나 이번 조치로 타격을 받게 됐다"며 "중국 내 중조(中朝·중국과 북한)관광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현재 랴오닝성 성회(省會·성정부 소재지)인 선양에 중조관광을 다루는 여행사가 4~5곳, 단둥에 10여곳이 있다"며 "중국 정부가 안보리 제재에 동참하는 만큼 조선관광을 단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중국 공안이 이달 초 단둥의 한 북한전문여행사 대표를 전격 구속한 바 있어 중국의 조선관광 단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북한 관광 위축과 함께 북중 접경 경제에도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통상 외국인의 북한 여행은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과 단둥(丹東)을 중간 기착지 등으로 체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와는 달리 근래 미중 관계가 갈등 국면으로 치닫는 상황을 고려할 때 중국 당국이 자국민의 북한 관광 금지 조치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다른 소식통은 "미국인 등 서방측의 북한 방문은 직접 영향을 받겠지만 북한에 대해 과거 사회주의국가 향수를 가진 중국인이 많고 외국여행치고 저렴한 비용 덕분에 관광수요가 적잖다"며 "중국인들의 북한여행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realism@yna.co.kr

북한여행을 선전하는 中 단둥의 한 여행사 안내판
북한여행을 선전하는 中 단둥의 한 여행사 안내판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