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임시국무회의서 추경안 의결…"일자리창출·서민생활보호"

송고시간2017-07-22 14:4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정부는 22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11조3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추경은 일자리창출과 서민생활보호에 중점을 두고 편성됐다"며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는 조기 배정계획에 따라 추경이 제 때에 집행되고 본래의 취지에 맞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계속 점검해 달라"고 지시했다.

추경안 의결 임시국무회의
추경안 의결 임시국무회의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의결을 위해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연 경제부총리, 이 총리, 김상곤 사회부총리, 도종환 문체부 장관. 2017.7.22
zjin@yna.co.kr

이 총리는 "주말과 야간에도 쉬지 않고 추경안을 심사하고 통과시켜 주신 국회에 감사드린다"며 "국회 심의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이나 정부가 약속한 사항은 집행과정에서 최대한 반영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예산집행 과정에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자체도 추경이 신속히 편성되고 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달라"며 "중앙정부보다 먼저 추경을 편성해서 매칭을 기다려온 지자체들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국회심의과정에서 새롭게 예산이 반영된 평창동계올림픽 지원, 항구적 가뭄대책, AI 대책 같은 사업도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국회가 통과시킨 추경안은 정부안(11조1천869억원)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의를 거쳐 1천536억원 가량 감액한 11조333억원 규모다.

핵심 쟁점이었던 '중앙직 공무원 증원'의 경우 추경안에 포함됐던 예산 80억원을 삭감하는 대신 예비비로 지출하기로 했다. 증원 규모 역시 애초 정부가 제시한 4천500명에서 줄여 2천575명으로 확정했다.

noano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