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민 비하 논란 김학철 "진심 사죄…발언 일부만 편집 억울"

송고시간2017-07-22 21: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민 레밍 같아" 발언으로 공분 사…"외유 매도 서운"

"당 처분 달게 수용…사진찍기 위한 봉사 적절치 않아"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사상 최악의 물난리 속 외유성 유럽연수를 떠나고 이를 비판하는 국민을 '레밍(쥐의 일종)'에 빗대 비하 발언을 해 공분을 산 김학철(충주1) 충북도의원은 22일 "국민에게 상처된 발언한 것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국민 비하 논란 김학철 "진심 사죄…발언 일부만 편집 억울" - 1

이날 오후 9시 10분께 인천공항 입국장에 모습을 드러낸 김 의원은 "일부 발언이 교묘하게 편집된 것 같아 억울한 부분이 있지만,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국민에게 상처 준 것을 반성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외연수가 외유라고 매도된 것은 매우 서운하다"며 "사진을 찍기 위한 봉사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또 "저에 대한 모든 결정은 달게 받겠다"며 "나를 돕기 위해 함께 한 3명의 의원에 대한 소속 당 처분을 부당하다니 선처해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과 박한범(옥천1) 도의원, 공무원 등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연수단 6명은 21일 오후 1시 40분(현지시각) 프랑스 파리를 떠나 이날 오후 8시 25분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청주로 출발한 이들은 오후 11시 30분께 충북도청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이들과 함께 연수에 나섰던 최병윤(음성1)·박봉순(청주8) 의원은 지난 20일 조기 귀국해 사과 기자회견을 한 뒤 다음 날부터 청주에서 '속죄'의 수해 복구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들 4명의 도의원은 지난 16일 청주 등 충북 중부권에서 22년 만에 최악의 수해가 난 이틀 뒤인 18일 8박 10일의 일정으로 프랑스, 로마 등을 둘러보는 유럽연수를 떠났다.

이를 두고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자 프랑스에 머물던 김 의원은 일부 언론과의 전화통화에서 "세월호부터도 그렇고, 국민들이 이상한, 제가 봤을 때는 뭐 레밍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집단 행동하는 설치류 있잖아요"라고 막말을 해 거센 비난을 샀다.

한국당은 논란이 커지자 당 소속 김학철·박봉순·박한범 의원을 지난 21일 제명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당 소속인 최병윤 의원에 대해 오는 25일 도당 윤리심판위원회를 열어 징계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막말 파문 충북도의원 입국
막말 파문 충북도의원 입국

(영종도=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사상 최악의 물난리 속 외유성 유럽연수를 떠나고 이를 비판 하는 국민을 '레밍(쥐의 일종)'에 빗대 비하 발언을 해 공분을 산 김학철 충북도의원(충주1)이 2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7.22
seephoto@yna.co.kr


jeonc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