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고령화로 소득 줄면 주식 등 대외투자자산 줄인다"

송고시간2017-07-26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국은행 보고서…"생산가능인구 늘면 대외투자 확대"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우리나라에서 심각한 고령화가 대외투자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 국제금융연구팀의 임진수 차장과 김영래 조사역은 26일 '고령화가 대외투자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시장 간 연계성 심화로 고령화의 외환 부문에 대한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차장과 김 조사역이 2001∼2015년 미국, 영국, 일본, 호주, 터키, 인도 등 54개국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고령화 진전이 대외투자를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 심화[연합뉴스TV 제공]
고령화 심화[연합뉴스TV 제공]

직장에서 은퇴한 고령층은 줄어든 소득을 감안해 대외투자자산을 많이 팔기 때문이다.

특히 대외투자에서 채권보다 주식이 고령화 속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이 채권보다 위험자산으로 평가되는 만큼 경제 충격에 변동성이 큰 것이다.

반면, 생산가능인구(15∼64세) 증가는 대외투자자산을 늘리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소득이 소비보다 많으면 남은 돈으로 대외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문제는 고령화에 따른 대외투자 위축이 외환 건전성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이다.

보고서는 "대외투자자산 축소는 앞으로 외환조달 재원의 원천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며 "대외투자자산이 급감할 경우 지급불능이 우려되고 대외신인도가 하락함으로써 자본유출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외투자자산을 미리 축적함으로써 소득수지 흑자 규모를 늘릴 필요가 있고 생산가능인구를 늘리는 노력을 지속해서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noj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