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불안불안' 美-이란, 美의회 미사일 제재에 긴장 고조

송고시간2017-07-27 20: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이란 "제재 부과하면 모든 조치 강구"

옛 주테헤란 미대사관의 반미 벽화
옛 주테헤란 미대사관의 반미 벽화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미국 의회가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과 관련한 제재 법안을 가결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 긴장이 날카로워지고 있다.

이란 정부와 의회는 미국의 제재 추진에 강력한 보복성 대응 조치를 선언하면서 공세를 높였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의 제재 추진으로 이란 정책과 비전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미국이 뭐라고 하든 국방력을 계속 강화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란 최고지도자의 측근인 알리 아크바르 벨라야티 국정조정위원회 전략연구센터장도 27일 "도널드 트럼프는 러시아, 이란, 북한만이 아닌 전 세계를 향해 전쟁을 하려한다"며 "핵합의를 어기지 않으면서 미국의 (제재) 행위에 대응하는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미국은 이란이 조금만 압박해도 굴복할 것이라고 짐작하겠지만 그것은 오산"이라면서 "이란은 미국의 위협에 굴종하는 중동의 다른 나라들과는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바흐람 거세미 이란 외무부 대변인도 26일 이란 국영방송에 "이란의 미사일 정책은 중동의 평화와 안보를 지키려는 목적"이라며 "미국의 행태는 적대이고 차별적이며 정당화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거세미 대변인은 "미국이 핵합의안을 잘 지키지 않는데도 이란이 국제사회에 재편입돼 이득을 얻게 되자 미국은 핵합의안의 긍정적인 효과를 줄이려고 이란에 대한 부정적 환경을 조성하려 한다"

미국 하원은 25일 북한과 러시아, 이란에 대한 제재법안을 일괄 처리하고 상원으로 보냈다.

러시아와 이란에 대한 제재법안은 지난달 14일 상원에서 97대2의 압도적 표 차이로 의결돼 하원으로 송부된 터라 상원 통과가 무난할 전망이다.

이란 제재법안에는 탄도미사일 개발에 연관된 개인과 이란 혁명수비대, 관련 조직 등에 대한 경제 제재와 무기금수조치 등이 담겼다.

미국은 2015년 7월 핵협상이 타결된 뒤에도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에 대해선 추가 제재를 부과했다. 핵협상으로 해제된 대이란 제재는 핵무기 개발과 관련한 부분에 한정되며 테러지원, 탄도미사일 개발, 인권 등과 관련된 제재는 유지된다.

핵협상 타결로 미국의 제재가 풀린 이란인과 기업은 466개로, 아직 590개가 이들 제재에 묶여있다.

유럽연합(EU)의 제재 역시 330개가 해제됐지만 315개가 제재 대상이다.

hsk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