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주 시립도서관 건립 사업 시작 전부터 '삐걱'

송고시간2017-08-09 14: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타당성 용역은 연기·자치구 간 과열 유치전도 문제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광주시가 추진 중인 시립도서관 건립사업이 시작 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사진은 광주 무등도서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진은 광주 무등도서관[연합뉴스 자료사진]

건립 타당성과 후보지, 적정규모 등을 위한 용역도 논란 끝에 연장하기로 하는 등 논란도 적지 않다.

9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시립도서관 건립 타당성 용역을 실시, 최근 최종 보고회를 했으나 평가기준 등의 미흡으로 한 달간 연기하기로 했다.

광주시가 시립도서관 건립에 나선 것은 1997년 산수도서관 개관 이후 20년만이다.

1981년 무등도서관(북구)과 1989년 사직도서관(남구)이 문을 열었다.

광주시는 이번 용역이 시 전체적으로 도서관이 몇 개가 필요한지, 그 장소는 어딘지, 사업비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자치구마다 도서관 개설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이번 용역 결과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밖에 없어 시의 고민이 그만큼 깊다.

광주시는 이번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오는 2023년까지 5개년 목표로 도서관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지만 제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시의 건립 추진 계획과는 별도로 자치구 간 유치전도 과열하고 있다.

광산구는 지난 1월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유치위원회를 구성, 발대식을 하는 등 가장 먼저 대처하고 있다.

도서관 건립 계획이 알려지면서 서구와 북구 등도 유치 당위성을 주장하는 등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이번 용역과는 무관하게 상무소각장 폐쇄부지에 도서관 건립계획이 포함된 점도 또 다른 논란거리다.

광주시는 15년간 가동 뒤 지난해 말 폐쇄한 상무소각장 활용방안의 하나로 복합문화타운, 시립도서관 건립방안을 사실상 확정했다.

이 경우 광주시는 수백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도서관을 2곳이나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게 된 셈이어서 건설사업은 일정 부분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용역이 연기된 것은 후보지 선정 기준 등을 명확히 하자는 취지고 도서관 후보지는 동(洞)단위 정도로 나오게 되면 적법 절차에 따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nicepe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