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총리, 정의당 지도부와 만찬…"국정 키워드가 정의"

송고시간2017-08-16 21: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정의당 "여야정 상설협의체, 정부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

정의당 '낙연주' 선물…만찬주는 부산 '금정산성 막걸리'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한지훈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저녁 정의당 지도부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만찬을 하며 '막걸리 회동'에 재시동을 걸었다.

이날 만찬에는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심상정·윤소하·김종대·추혜선 의원까지 6명의 소속 의원이 모두 참석했다.

노회찬 원내대표에게 '낙연주' 선물받은 이낙연 총리
노회찬 원내대표에게 '낙연주' 선물받은 이낙연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저녁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지도부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막걸리 회동'을 했다. 이날 이 총리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에게 '낙연주'를 선물 받고 있다. 2017.8.16
kimsdoo@yna.co.kr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가장 중요한 국정 키워드가 '정의'다. 그런 부분에서 정의당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같이 갈 수밖에 없다"며 정의당에 대한 공감과 '애정'을 표현하면서 "목표와 방향이 같으니 함께 가야 한다"고 재차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리는 또 '정의로운 나라', '약속을 지키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설명하는 등 정의당과 각종 현안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눈 동시에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해 준 데 대해 각별히 고맙다는 뜻을 밝혔다.

정의당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가 바라는 국정운영의 방향이 정의당과 같다"고 공감대를 드러내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국민이 열망하는 개혁의 성공"이라는 취지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여야정 협의체를 만드는데 정부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정 협의체 구성은 현재 야 3당의 정의당 참여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만찬으로 지난달 6일 국민의당 지도부와 만찬이 취소되고 나서 41일 만에 막걸리 회동에 재시동을 걸었다.

이 총리는 앞서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뒤 "막걸리라도 마셔가면서 야당 정치인과 틈나는 대로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지난 6월 1일 정의당 심상정 당시 상임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는 "역사상 가장 막걸리를 많이 소모하는 총리공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팔도 막걸리는 다 준비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정의당은 이날 만찬에 앞서 '낙연주'라고 이름을 붙인 술을 선물했고, 이 총리는 이정미 대표의 고향인 부산에서 만들어진 '금정산성 막걸리'를 만찬주로 준비했다.

이날 만찬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돼 오후 9시가 넘어서야 끝났다.

정의당 지도부와 공관서 만찬하는 이낙연 총리
정의당 지도부와 공관서 만찬하는 이낙연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저녁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지도부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막걸리 회동'을 하고 있다. 2017.8.16
kimsdoo@yna.co.kr

이 총리는 평소 막걸리를 소통의 매개체로 이용하는 '막걸리 매니아'이다.

이 총리는 지난 6월 30일 야당 가운데 처음으로 바른정당 지도부를 공관으로 초청해 만찬을 했고, 지난달 6일에는 국민의당 지도부 21명을 초청했다. 하지만 국민의당 지도부와 만나기로 한 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머리자르기' 발언이 나오자 이에 반발한 국민의당이 만찬을 취소했다.

이 총리는 국민의당 지도부와의 회동은 전당대회 이후에 다시 만들겠다는 생각이며, 자유한국당에도 초청 의사를 밝히고 조속히 만나길 기대하고 있다.

막걸리 원샷하는 정의당 지도부와 이낙연 총리
막걸리 원샷하는 정의당 지도부와 이낙연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저녁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지도부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막걸리 회동'을 하며 원샷하고 있다. 2017.8.16
kimsdoo@yna.co.kr

noano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